지난 5월달에 블로그나 사이트를 대변하는 키워드로 검색엔진 최적화 하기 라는 포스트를 올린적 있는데,

지금도 변함이 없지만, 그때도 제 블로그의 목표는 '검색엔진 최적화' 키워드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는것 이었습니다.

그때엔 구글에서 첫번째 페이지의 5번째 리스트, 야후에서는 두번째 페이지에 랭크되어있었는데,

약 한달전 부터는 구글의 첫페이지 첫번째 리스트, 야후에서도 첫페이지 첫번째 리스트에 랭크되었네요.

결국 6개월만에 검색엔진 최적화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뤄냈습니다.

이정도면 나름 만족합니다.

하지만, 추후 순위가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구글 - 검색엔진 최적화

야후 - 검색엔진 최적화

야후 - 검색엔진 최적화

키워드 마다 천차만별이겠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같은경우, 경쟁이 그리 치열하지 않기 때문에 손쉽게 첫번째 리스트에 올라갈수 있었네요.

좀 이해가 안돼는건 국내에도 'seo' 업체들이 꽤 있는것으로 아는데, 그들의 사이트가 검색엔진 최적화와 거리가 약간 있다는 점입니다. 뭐.. 그분들이 볼때엔 최적화가 되어있는지 몰라도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그렇습니다.
제가 좀 거만해 졌나요...?

어쩌면 PPC(Pay Per Click)방식의, 포털사이트에 돈을 갖다 바치는 광고 방식이 우리나라에서는 최고일수가 있기때문에 저혼자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구글에서 첫번째! 야후에서 첫번째! 하면서 좋아하는걸수도 있겠습니다.
그냥 자기만족이죠 뭐..

네이버 및 국내 포털사이트들에 대해서는 사이트 등록을 하지 않거나 광고를 하지 않는이상 '검색결과 첫번째 페이지에 나오게 하기'(검색엔진 최적화가 아닙니다)에 대해서 논하기는 아직 한참 이른거 같구요..
또 검색엔진이라 부르기 힘들기 때문에 그냥 넘어갑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자신만의 분명한 키워드와 시간을 가지고 꾸준히 관리만 해주신다면 누구나 쉽게 이룰수 있습니다.

저도 제 블로그에 찾아오시는 분들께 본보기로 최적화된 제 블로그를 보여줄수 있어 기쁘군요.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23 관련글 쓰기

  1.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중요성

    2009/01/01 00:43
    삭제
    부제 :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검색결과에 미치는 영향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가 검색엔진 최적화(SEO) 테스트에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기는 하지만 빠른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어 더 없이 좋은 실험적 플랫폼이 되어줍니다. 최근 2주 정도 운영중인 블로그에 간단한 변화를 주면서 몇 가지 실험적 테스트를 진행해 왔습니다. 1. 환경설정> 블로그 정보에서 블로그명 변경으로 얻은 결과 고정 독자를 확보하고 계신 블로거들은 쉽게 결단을 하..
  2. 구글 검색 최적화 사이트맵(Sitemap) 등록

    2009/01/01 00:44
    삭제
    부제 : 구글(Google)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Sitemap 활용법 검색엔진 최적화(SEO) 과정 중 사이트맵(sitemap) 활용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첫번째 순서로 구글 마스터 계정활용법입니다. 전 과정에 대한 쉬운 이해를 위해 이미지샷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구글 마스터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http://www.google.com/webmasters 웹마스터 도구(Sitemap 포함)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대시보드 메인에서 '사이트추가'를..
  3. 검색엔진 최적화로 블로그 방문율 높이기

    2009/01/01 00:44
    삭제
    네이버(naver)나 다음(daum) 포털의 가입형 블로거께는 해당 사항이 없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라면 검색엔진 최적화로 방문율을 높이는데 한 번쯤은 관심을 갖는것도 좋은것 같다.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등록하고 날로 방문객이 증가하는 것에 재미을 붙이는 것도 좋지만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를 보고 내 블로그를 찾아 온 방문객과 소통하는 것이 지속적인 연결통로는 더 효과적이다. 개인적인 검색 취향으로도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검색엔진을 통해 찾은..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9/25 14: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자주 와서 읽고 가겠습니다. ㅎ 이런 전문적인 블로그를 보면 왠지 기분이 좋습니다. 새로운 읽을거리라고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네요.^^

    좋은 추석 보내셨나요?
    • 2007/09/27 07: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추석은.. 여기에선 별 의미가 없기때문에 그냥 지나갔네요. -_-;
      추석 잘 보내셨나요?
  2. 2007/09/25 16: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네이버가 나쁜건 아니죠. 네이버 검색엔진이 나쁘죠 -_-+
    • 2007/09/27 07:5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그렇네요.
      네이버가 나쁜게 아니라 검색엔진이 나쁜거네요.
  3. alex
    2007/09/25 20: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미르아시님 왜 검색엔진 탓을 하시나요?
    그 검색엔진을 그렇게 이용하는 사람을 탓해야 하죠.
    결국 검색엔진의 문제가 아니죠.
    • 2007/09/27 07: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흠.. 제가 별 생각없이 쓴글이 괜한 부스럼을 만들어 낸거 같군요.
  4. 2007/09/26 06:0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목표로 하신바 이루셔서 축하드려요!!
    다음 목표를 향해 힘차게 고고~~
    • 2007/09/27 07: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로망롤랑님은 잘 지내고 계신가요?
  5. M
    2007/09/26 07: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네, 오랜만에 글을 남깁니다. 참, 우연찮게 최근의 제 심정과 맞아 떨어지는 주인장님의 글에서 공감을 하게 됩니다. 초기에 아무것도 모르던 저에게 주인장님의 블로그는 그야 말로 궁하면 통한다를 알려준 하나의 나침반이였던 셈이죠.

    그간 어찌보면 짧은 시간을 SEO 하나만 보면서 살아왔습니다. 새벽2~3시까지 매일 연구하고, 적용하고, 분석하고 했습니다. 덕분에 이제는 제가 마음먹은 키워드를 올릴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여러개의 사이트에서 좋은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소위 말하는 국내 최고의 SEO업체들에게 일갈을 던지고 싶군요. 사기꾼 집단들.
    적어도 제가 분석한 바로는 주인장님의 실력에 비하면 국내 최고의 SEO업체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네이버는 검색결과를 내부에서만 80%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것이 검색엔진입니까? or 포털사이트입니까? 결국은 이것이 5년안에 네이버의 발목을 잡는 것이 될 것임은 틀림없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SEO는 그야 말로 거의 완전한 시장이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구글자체도 완벽할 수 없지만, 적어도 재력이나 인맥, 권력을 통해서 접근 가능한 시장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이 자체를 막기위해서 구글 또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구요.

    그리고 이 SEO의 경우에는 어떠한 엉뚱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할 것인데, 우리네 처럼 똑같이 따라하고, 어디 SEO책이 없냐는 식의 발상으로는 근본적으로 좋은 SEO전문가가 되리라고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요즘 학생들은 네이버 지식에서 질문하고 숙제하고, 카피하고 제출한다 하는군요. 이런 친구들이 영어만 조금 하고 구글이라는 바다에 빠지면 어떨까요? 아마 죽을 때까지 넣어도 넘쳐나는 지식이 귀하의 뇌를 즐겁게 해 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런말을 하고 싶습니다. "애초부터 전문가란 존재하지 않는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을 때 진정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 2007/09/27 08: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들을수 있는 최고의 칭찬을 들은거 같군요. 감사합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검색시장 판도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nhn도 네이버 검색엔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때가 온거 같군요.
      그리고 마지막에 언급하신 전문가에 대한 말씀에 참 공감합니다.
  6. 라플
    2007/10/12 02: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들렸는데 또 좋은글들이 올라와 있네요~ ^^
    저도 영문사이트 하나 피터지게 전쟁중인데 힘드네요 ^^;

    여기저기 이방법 저방법 다 동원해서 하고 있는데 경쟁이 치열해서 그런가 잘 안오르네요 ^^

    평상심님께 여쭤보고 싶은게 있는데요.
    한 사이트를 여러개의 키워드에 동시에 랭크업 할려면 별도의 다른 방법이 있는건가요.

    예를 들어 marketing, software marketing, software download
    이런식으로 연관성은 있으면서 별도의 키워드들에 대한 랭크업 작업이 동시에 가능한건지 궁금하네요~

    그럼 건강히 잘 지내시고~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 2007/10/16 03: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죄송합니다.
      요즘 이직관계로 좀 바빠서 블로그에 소홀했습니다.

      여러개의 키워로 동시에 랭크업하는데 별도의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페이지내 키워드의 밀도에 대해서만 신경써주신다면 크게 문제될건 없습니다.
    • 2007/10/17 03: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위에 답변을 써놓고 보니 애매하게 썼네요.
      별도의 키워드들에 대한 랭크업 작업은 항상 동시에 가능합니다.
  7. M
    2007/10/16 12: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방법이 전혀 없다고 보이지 않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가능합니다. 때로는 전혀 새로운 방법이 아주 잘 먹히더군요...
    그리고, 이직하실 때는 제 자리도 좀 어떻게...ㅎㅎㅎ
    회사와의 견해차가 너무 커서 어찌해야 될지 고민입니다.
    • 2007/10/17 03: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한국 사정은 어떤지 잘 모르지만, 이곳 미국에서는 Web Developer + SEO Specialist가 여전히 좋은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도미하실 생각은 없으신지...? ^^
  8. M
    2007/10/17 10: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ㅎㅎ 과찬이십니다. 지난 번에 한국시장을 한번 물어보신게 기억이 나서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알려드리겠지만, 제가 대략 본 바로는 국내업체들이 다소 엉뚱한 부분이 있더군요.
    또 한가지 부분은 기술적인 부분입니다. 초기에야 사이트의 편집을 하고, 컨텐츠를 만드는 정도일지 몰라도, 점점 더 기술적인 필요성을 체감하게 됩니다. 아무튼 큰 메이저 시장에서 일하시는 모습이 부럽습니다.
    어떤 SEO전문 업체에서 비용 책정부분을 이야기 하던데.. 기본 대략 1000만원 정도라고 하니, 여러가지 댓글이 달리더군요. 다소 고가일수도 있으나 그 가치와 회사 인력면을 본다면 굉장히 합당한 비용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를 고가하고 하면서 인도에서 하면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하는 이도 있더군요. 시장의 차이겠지만... ? 흠.. 글쎄요. 기술력도 기술력이지만 이에 준하는 마케팅의 능력도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 2007/10/18 15: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기본으로 대략 1000만원정도면 그리 비싼것도 아닌거 같군요.

      사이트에 따라 천차만별 이겠지만 1000만원 투자를 해서 얻어들일 수익과 사이트의 가치를 생각하면 1000만원이 그리 큰돈은 아닐거 같습니다.

      그냥 마케팅에 1000만원쓰는건 크게 문제가 안돼지만 사이트 최적화에 1000만원을 쓴다는게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는 걸지도 모릅니다.
      결국 사이트 최적화가 마케팅의 기본인데 말이죠..
  9. 2007/11/19 01: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11/19 16: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 메일주소는 bmlee5@gmail.com 입니다.
  10. 황윤호
    2007/11/25 23: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주인장님
    메일을 통해 여러가지로 도움 받았던 사람입니다.
    오늘도 복습하는 셈치고 주인장님 블러거 공부하고 갑니다.
    여전히 구글에서 최상위를 고수하고 계시군요 ^^
    건강하시고여 앞으로도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하시는 일 모두 다 잘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2007/11/27 00: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하..
      계획서는 잘 되어가고 있는지요?
  11. 황윤호
    2007/11/27 19: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네 거의 마무리 했습니다.
    아직 제출은 안했어여 ^^
    도움 넘 감사드립니다.
    중국 오실 일 있으면 연락주세요
    • 2007/11/28 00: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중국에 계시는 분이셨군요.
      담에 중국갈일 있으면 연락 드릴께요. ^^
  12. 2007/11/28 19: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11/29 00: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렇군요.
      나중에 님의 이메일로 연락 드릴께요.
      그리고 더 도움 필요하신일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13. 황윤호
    2007/11/29 19: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네 주인장님
    꼭 연락주시고여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4. 2007/12/04 02:5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http://www.visitorexchanger.com/에 가시면 VEX라는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한번 써보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alexa rank 및 google keyword ranking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1 주일 정도 사용해 보시면 비약적으로 ranking등이 올라가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15. 이정훈
    2007/12/09 19: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이제 몇일만 지나면 42세의 나이에 1살이 또 더해집니다.
    2004년 여름을 끝으로 10년을 운영했던 여성복 매장들을 정리하고 지금은 중국청도에 오토바이 헬멧의 한부품인 shield를 생산하는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여성복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온라인에 독립의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는데 그러다보니 온라인상에서의 광고가 제일 중요한 문제로 다가오게됐습니다. 평상심님의 글을 읽고 또 읽어봤습니다. 온라인 세상의 지식이라는게 유치원정도밖에 안되는 문외한인지라 개략적인 내용은 이해할수 있어도 디테일한 부분은 수준이 되지 못하기에 정리가 안되더군요..
    검색엔진 최적화의 중요성을 알고 여기저기 돌아다녀봐도 또는 광고업체에 전화해봐도 일반화된 내용정도라 답답함의 해소는 안되고 오히려 더 복잡하게만 얽혀버렸습니다.
    살아있는 얘기를 듣고 싶습니다. 장사꾼의 입장이라 무식하다 흉보실수 있겠지만 어떡해야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 노출될수 있는지 방법론적인 기술에 대한 말씀을 듣고싶다고 하는것이 결례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살아야 한다는 절실함에 처음 방문한 자리임에도 염치없는 글을 올린것을 용서하시기 바랍니다.
    혹여 평상심님께서 쓰시기 곤란한 내용이라면 메일로 보내셨으면 합니다.
    ljh670666@yahoo.co.kr 입니다.
    두서없이 글을 적었습니다. 다시 방문드리겠습니다.
    • 2007/12/14 18: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답글이 늦어 죄송합니다.
      연말이 되어 바빠서 최근에 블로그 확인을 못했습니다.

      제 이메일로도 한국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에대해 문의해 오시는분들이 꽤 됩니다.
      하지만 문의하시는 분들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검색엔진 최적화라기 보다는 '웹 마케팅'에 대한것들이 상당수 였습니다.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그리고 검색엔진 스파이더들이 인덱스해가기 쉽게 하기위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것을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광범위한 웹마케팅의 한 방법일 뿐입니다.
      미국에선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수이지만, 한국에서는 옵션일 뿐입니다.
      네이버같은 포털의 횡포 때문이죠.

      제가 웹마케팅 분야 전문가가 아니라 검색엔진 최적화 이외의 마케팅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는게 힘들지만, 사이트의 최적화에대해선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이정훈님의 사이트주소를 주시면 제가 한번 훓어보고 대략적인 컨설팅을 해드리겠습니다.
      답글에 주소를 달아주시거나, 아니면 bmlee5@gmail.com으로 보내주세요.
  16. 이정훈
    2007/12/09 19: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의 수준을 초보의 눈높이로 낮춰주셨으면 합니다.
    평상심님께서 미국에 있기에 구글과 야후의 예를 설명해주신것 같으신데
    수고스럽겠습니다만 한국의 포탈사이트의 예를 설명해주신다면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 M
      2007/12/10 07: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지나가다.. 이 블로그 주인장님 덕분에 수십개 사이트를 Top10에 올려보았지만, 국내라면 좀 생각을 달리하시는 것이 좋겠군요.여러 이견이 있으나 이게 현실입니다.

      한국인 5천만명중 70%가 네이버만을 본다.
      전세계의 60%이상의 구글을 본다.
      한국에서 구글은 2%만 본다.
      SEO는 본시 구글 때문에 탄생하게 된 것이다.
      한국에 네이버가 없어지면, 국가 경제 2%는 충분히 더 성장할 수 있다.
      한국의 웹은 자유가 아닌 피라미드 구조이다.
      정권이 바뀌면 네이버는 탄압받는다. 끝.
    • 2007/12/14 17: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쓴 글이 초보자에겐 너무 어려운가 보군요.
      담번부터는 조금더 쉽게 쓰려고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위의 M님이 쓰신글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제가 블로그에 쓴 검색엔진 최적화 내용은 한국의 검색서비스 보다는 세계적인 흐름에 촛점을 맞추어서 쓴 글이 대부분입니다.

      만약 한국의 포털사이트에(네이버) 맞추어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한다면 기껏해야 블로그 및 카페개설, 지식인에 글올리고 경제적 사정이 허락한다면 PPC광고를 올리는것 정도일 것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도 세계적인 웹2.0 흐름에 계속해서 역행하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정권이 바뀐다면 약간은 바뀌지 않을까요?
  17. 이정훈
    2007/12/13 19: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M님이 댓글 달아논 것들을 읽어봤습니다.박학다식하시더군요.
    그렇다면 포탈사이트에 제 사이트만 등록해놓고 그이후에 필요한 키워드광고라든다 검색엔진최적화등 이런 작업은 필요없다는 말씀인지요..
    아님 검색엔진최적화 이것만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말씀인가요..?
    • morefree
      2007/12/14 09: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이정훈님께 답변드립니다. 점잖으신 분께 제가 약간은 답답한 심정에서 버릇없이 답글을 올린 것 같아 지금보니 민망하군요.
      긴글은 후에 한번 정리해 드리도록 하고..
      이렇게 보고 싶습니다. 한편의 가능성과 한편의 한계.
      즉, SEO란 검색엔진이 홈페이지의 내용을 잘 읽어갈 수 있게 작업을 하는 것이고, 이와 병행해서 키워드 광고를 진행한다면 도움은 될 것입니다.
      But, 정훈님께서 여성복을 하신다기에 네이버에서 "여성복"이라고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스폰서링크->파워링크->플러스프로->지식in->비즈사이트->지역정보->지식쇼핑->책->동영상->전문자료->뉴스->웹문서->이미지
      순이군요.

      엄밀한 SEO적으로 본다면 저희가 승부수를 던지는 부분은 마지막, 제일 하단 한국사람이라면 이제는 자연히 안보는 부분에 웹문서, 구글,야후,MSN과는 정반대로 하단에 살짝 보여주는군요.

      그 나머지는? 어떨까요? 지식in에서 장난을 좀 칠 수 있겠고, 앗. 웬일인지 블로그가 안보이네요.. 아하.. 네이버에서 광고로 남용되니 제거해 버렸네요..ㅎㅎ

      이게 바로 네이버식 웹2.0입니다. 최근 개편한 웹문서로 보면은 상단에 뜨는 것은 블로그 뿐입니다...??

      웹이란 본시 자유로운 것을 네이버는 울타리 안에서 자기가 주인인양 행동하는군요. 때문에 엄밀히 말해서 국내 온라인상의 승부는 그리 권장해 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 2007/12/14 18: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morefree님은 제가 아는것보다 훨씬 더 많은것을 알고 계신거 같군요. ^^


      게으른 저 대신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morefree
      2007/12/16 08: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별 말씀을 다 하십니다. 예전에 한번 글을 남겨드린 적이 있지만, 평상심의 넓은 마음에서 시간을 내어가면서 작성한 글이 넓은 바다에 잔잔한 파도로 시작되어 결국에는 큰 대세가 될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그리고 금년 한해 한 사람에게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셨으면 하는군요.
      여건상 지금은 떠나지만(?), 언젠가는 다시 돌아올 기회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새해 희망의 새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____________________^ ;;
    • 최영진
      2007/12/17 20:5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위에분 한사람 뿐만이 아닙니다.
      저또한 크나큰 도움 많이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18. 황윤호
    2007/12/18 01: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아니 계속 도움을 받고 있는 실정이고여 ^^
    주인장님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네여 미국에선 굉장히 큰 축제일이져..
    행복하고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랄께여..
    • 2007/12/31 14: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황윤호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19. 이정훈
    2007/12/27 18: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평상심과 M님의 답글에 감사함을 가집니다.
    하지만 여전히 미진함으로 남습니다.
    아마도 이런 제마음이 어느 수준까지 오르신 님들에게는 말이 아닌 글로 설명하기 답답하고 어려운 일임이겠지만 아마도 인터넷세계를 모르는 많은 사람들은 충분히 공감할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공부를 해서 그전보다는 조금 더 지식의 깊이는 더해졌습니다만 역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길을 찾기 힘들기만 합니다. 특히 기술적인적인 부분일수록.. 온라인 쇼핑몰을 여는 저의 목적이 보다 많은 이윤의 창출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기에 평상심님의 말씀처럼 검색엔진최적화라는 작업을 웹마케팅의 한방법으로 생각의 출발을 시작한것이 현실입니다.그러기에 실질적인 효과를 빠르게 볼수있는 방법이 무었인지 그 지름길을 알고 싶은 것이 장사를 시작하는 저의 부끄럽지만 얕은 생각임을 부인할순 없습니다. 다시한번 도전하기때문에 주먹구구식이 아닌 보다 철저하게 준비하고 뛰려하다보니 자꾸 궁금해지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는 1월 말경에 발주를 할 예정이고 완성은 4~5주 걸린다고 합니다. 평상심님께는 그때서야 사이트를 보여드릴수 있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그러기에 쇼핑몰사이트를 만들때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아님 마케팅을 위해 주의 해야할 점이 있다면 또는 강조 해야할 점, 그밖에 중점을 두어야할 것들이 있다면 고언을 주셨으면 합니다.
    글을 써놓고 보니 제 욕심이 너무 묻어 있습니다.
    늦은 글을 올려 죄송합니다.
    평상심님,morefree님 올해의 남은 시간들도 행복으로만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2007/12/31 14:2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사이트 제작시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페이지내의 페이지내 키워드 선정, 키워드의 밀도, 페이지의 타이틀, 메타태그, 헤더태그의 사용등이 대표적입니다.
      그외에 부수적인 것들로는 html코드의 길이를 최대한 줄이기위해 자바스크립트나 스타일시트를 html파일과는 별개로 따로 보관, table 태그의 사용 자제등이 있습니다.
      사이트 제작후에는 여러 포털사이트에 등록과 구글이나 야후에 사이트맵 등록등이 있습니다.
      거의 제 블로그에 있는 내용 그대로 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사업 번창하길 바랍니다.
  20. 2007/12/30 20: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12/31 14: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일 잘 되시길 바랍니다. ^^
  21. 2008/01/03 22: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8/01/07 11: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이메일 드렸습니다.
  22. 이정훈
    2008/01/07 00: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관심있게 읽고 답해 주셔셔 감사드립니다.
    많은 공부 됐습니다.
    이제서야 어느 정도 개념이 잡혔고 이해됐습니다.
    멀지 않은 시일에 제 사이트를 올려놓겠습니다.
    지금과 같은 친절과 배려를 많은 사람들에게 보내주셨으면 하는 것이 제가 평상심님, morefree님 에게의 바램입니다.
    하시는 일들 늘 좋은 일로만 성취,발전하시길 또한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08/01/07 11: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시는 사업 잘 되길 바랍니다. ^^
    • morefree
      2008/01/08 09: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답글이 늦었습니다.
      평상심님, 이정훈님, 하시는 일 번창하셔서 아쉬움 없는 한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저 또한 이제 큰발을 내딛고 있습니다.^^
  23. 2008/01/13 19: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8/01/14 01: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rss feed는 주로 블로그나 뉴스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컨텐츠의 표현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님께서 제 블로그의 rss feed의 주소를 피드데몬 같은 데스크탑 rss reader기에 등록을 해 놓으시면 굳이 제 블로그에 방문하지 않아도 최근에 등록된 글들을 구독해 보실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님의 데스크탑에서 인터넷 서핑없이 한번에 여러가지 사이트에서 나오는 뉴스/포스팅을 받아보실수 있는겁니다.
  24. 2008/01/13 03: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8/01/14 02: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검색엔진의 첫번째 페이지에 나올경우 방문자의 수는 키워드에 따라 천차 만별이겠지요..
      제 블로그 같은경우의 메인 키워드는 '검색엔진 최적화'인데, 아시다 시피 '검색엔진 최적화'가 한국에서 그리 익숙한 키워드는 아니잖아요.

      제 블로그는 총 방문자의 40% 이상이 구글에서, 15%정도가 네이버에서 유입되고 있구요,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가 전체 키워드의 4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이외에 별다른게 없어서 그런거겠지만요.
  25. 이정훈
    2008/01/16 22: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셨어요.평상심님^^
    지나가는 길에 웬지 그냥가기 아쉬워 글 한자 남깁니다.
    바쁘시지요~
    지금 한국은 이번주 내내 강추위의 연속입니다.
    사무실 유리창 너머로 보이는 사람들도 추위진 만큼 잔뜩 몸을 공처럼 구부리고 종종걸음을 걷습니다.
    뭐가 그리 바쁜지 많은 사람들이 거리에 쉴새없이 오갑니다..
    자! 또 열심히 뛰어야겠습니다.
    평상심님 항상 건강하시기를..
    • 2008/01/26 02: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요즘 한국 많이 춥다고들 그러더라구요.
      여기도 춥긴 마찬가지인데 일이 바빠 추운지도 모르고 지냅니다.
      제 블로그 들어오기도 여간 힘든게 아니네요. -_-;
      하는일 잘 풀리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26. 행인1
    2008/03/14 08: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연치 않게 구글통해 와봤습니다.
    열심히 하시는군요 부럽습니다.
    • 2008/03/23 21: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
  27. 2008/04/21 10:2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여기 미국에서 쇼핑몰 하는데 상위 랭크되게 하는방법을 좀 쉬운말로 아려주시면
    감사하겠음니다.도와주세요
    • 2008/04/29 23: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쉬운말로 알려드리기엔 내용이 조금 많구요..
      제 블로그를 처음부터 주욱 보시면 감이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단 김재영님의 사이트를 대충 훓어 보았는데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더군요.
      아무래도 키워드를 선정한 후에 사이트를 조금 손봐야 할거 같군요.
      직적 손보실수 없다면, 먼저 local에 있는 seo consultant를 구하세요.
      미국엔 좋은 seo specialist들 많습니다. (어차피 한국인 상대로 장사하실거 아니면 미국회사를 추천합니다.)
      사이트를 제작하신 분들 사이트(wevio.com) 또한 최적화가 되어있지 않으니 아마도 그분들에게 부탁하지 않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28. 2008/05/10 09: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감사합니다.
  29. 2008/08/24 14: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3개월동안 귀설명을 프린터 해 읽어 보고도 밤새우곤 했어요 좀더 쉬운 방법없을 까요, 노력 해봐도 잘되지 않아요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좀 전문지식이라 알려주시 좀 그렇겠지요
    pass a2490623
    • 2008/08/25 11: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흠.. 저는 나름대로 쉽게 썼다고 생각했는데 사실은 그렇지가 않은가 보군요.
      특정 부분에 대해서 질문이 있으시다면 답해드리겠습니다.
      메일주세요.

      bmlee5@gmail.com
  30. 박경배
    2008/11/21 03: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잘 읽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31. chacharoni
    2008/12/03 12: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렇게 개인시간을 투자하셔서 좋은 정보들을 많은 이들과 공유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저는 미국에서 한국에 있는 쇼핑몰을 관리하는 사람인데 한글로 되어있고 한국을 위한 사이트는 어떻게 seo를 해야하나..하고 막막했었는데 평상심님과 이정훈님 그리고 morefree님의 글들 유익하게 읽었습니다. 시간나실때 계속해서 좋은 글들 부탁드려요~~!! 화이팅!
    • 2008/12/16 01: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합니다.
  32. 2009/02/09 22: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9/02/19 03: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블로그 관리를 안해서 좀 부끄럽지만 그래도 한참동안은 1위에 랭크되어있을거 같네요.
      경쟁페이지가 별로 없었기 때문에 남들보다 먼저 선점한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먼저 올라갔기 때문에 한동안 내려오기도 힘들거 같아요..
  33. 2009/03/01 17: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가끔 들르게 되네요. 이렇게 링크하는것 자체도 정말 큰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드립니다.

구글(Google)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이번에는 MSN, Yahoo에 이어 구글(Google)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구글은 모두들 다 아시다 시피 세계적인 검색엔진이죠.
검색의 약 60%이상이 구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니 검색엔진 최적화를 생각하신다면 절대로 무시할수 없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그럼 바로 검색결과를 좌우하는 요소를 설명 하겠습니다.

- 백 링크
- 나이
- 컨텐츠
- 검색결과와 사이트의 연관성

 

1. 백 링크

백링크는 기본적으로 타 웹사이트에서 들어오는 인바운드 링크를 말합니다.
사실 백링크는 해당 사이트의 웹마스터가 좌지우지하는 부분이기 떄문에 우리가 어찌할 도리가 없는 부분이지만, 절대 무시할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죠.

- 링크의 나이
도메인의 나이가 중요하듯이 링크의 나이 또한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링크는 6개월 이후부터 제대로된 값어치를 가집니다.

- 링크의 위치
페이지 내 링크의 물리적인 위치가 구글에 링크를 알리는 척도입니다.
페이지 제일밑에 쳐박혀있는 링크는 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링크에 비해 거의 존재감이 없는 링크라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컨텐츠 내부에 텍스트와 섞여있는 링크가 디렉토리 스타일 내지는 링크모음 리스트 내의 링크보다 더 많은 값어치를 가집니다.

- 링크내 앵커 텍스트(링크 구문)
링크내의 링크구문은 명확하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만약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를 써서 링크 구문을 만들어 사이트로 연결시켜 놓았다면 구글봇은 연결되는 사이트와 '검색엔진 최적화'를 연결시켜서 인식하게 됩니다.
또한 링크구문의 포맷또한 영향을 미칩니다.
<b>, <strong>, <i>, <em>등을 써서 사용자와 구글봇 모두에게 눈에 띄게 만드시길 권합니다.

- 사이트의 연관성
구글은 자신의 사이트와 연관성이 있는 사이트에서 들어오는 링크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예를들어 pda와 관련된 사이트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로 들어오는 링크보다,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된 사이트에서 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로 들어오는 링크가 더 값어치 있습니다.

- 페이지 랭크
페이지 랭크는 구글이 만든것이기 떄문에 사실 말할 필요도 없이 당연한 요소입니다.
페이지 랭크 10에서 들어오는 링크가 페이지 랭크 5에서 들어오는 링크보다 중요한건 다들 아실겁니다.
adobe.com에서(PageRank 10) 제 블로그로 링크하나 넣어주면 바랄게 없을거 같네요.



2. 도메인의 나이

구글이 2004년도에 받은 특허를 기반으로 해서 발표한것이 도메인의 나이가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
구글이 도메인 등록기관중 하나가 된후로 도메인 정보를(whois 정보) 손쉽게 볼수 있다고 합니다.
가령 도메인의 나이가 얼마인지, 누가 등록했는지, 어디에 호스팅이 되어있는지 등등.. 모두 알아볼수 있습니다.
도메인이 오래 됐다는건 어느정도 신뢰도가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구글이 이 부분을 중요하게 봅니다.



3. 컨텐츠

- 컨텐츠의 테마
컨텐츠의 테마에 대해서는 구글이 확실히 야후나 MSN보다 까다롭습니다.
컨텐츠가 왕이라는 말이 있듯이 컨텐츠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이트에는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방문할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겁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만 잘되어 있다면..)
하지만 컨텐츠의 '양' 뿐만 아니라 '질' 또한 좋아야 합니다.
사이트의 전체적인 테마와 각각의 페이지에 담겨있는 테마가 서로 관련된 페이지일 경우 검색엔진 결과(SERPs)의 상단에 위치하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즘은 구글봇이 똑똑해서, 사람처럼 컨텐츠의 '질'이 좋고 나쁨을 판단할수 없겠지만 컨텐츠의 테마 정도는 파악할수 있다고 합니다.

- 키워드의 밀도
구글에서 키워드의 밀도 또한 중요한 요소이지만, 야후나 MSN 만큼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중요하지 않다는건 아닙니다.
키워드의 밀도는 검색엔진 최적화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나 블로그에 컨텐츠를 올려놓으실때는 항상 중요한 키워드들을 염두해 두고 컨텐츠 중간중간에 끼워넣으시길 권합니다.
그렇다고 마구잡이로 집어넣으시진 마시고, 저처럼 적당(?)하게.. '검색엔진 최적화'를 중간중간에.. 여기까지 글쓰면서 정확하게 11번 집어넣었습니다.



4. 검색결과와 사이트의 연관성

결국 "검색결과 리스트에서 얼마나 많은 클릭을 끌어내느냐" 입니다.

여러 검색엔진을 위한 일반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에서도 설명한 바 있습니다.

구글검색의 기본 루틴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창에 넣어 검색버튼을 누르면 구글 검색엔진이 해당 키워드에 대한 검색을 해주고 다시 사용자가 리스트에서 가장 맘에 드는 링크를 하나 집어서 클릭하게 됩니다.
아무리 자신의 사이트가 검색결과 리스트의 상단에 위치해도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해내지 못한다면 무용지물 입니다.
클릭이 없으면 결국 그 사이트는 검색결과 리스트의 상단에서 점점 하단으로 밀려 내려갑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결국 타이틀 태그가 중요합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세번째 단계 : 타이틀 태그(title tag)
타이틀 태그가 구글봇을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사용자를 위해서도 중요한 이유입니다.
약간의 낚시 기질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페이지의 타이틀이 사이트의 타이들보다 먼저오는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관련글 :
여러 검색엔진을 위한 일반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MSN Live Search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Yahoo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Google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22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9/14 17: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주말에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가을인데 비가 오네요. 휴~ 즐거운 주말 되세요.
    • 2007/09/17 14: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합니다.
      여기도 가을비가 왔네요.. ^^
  2. 2007/09/14 22: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최곱니다~!
    알아야할 사항들이 많네요!
    잘 체크하고 기억해둬야겠어요^^
    • 2007/09/17 14: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하.. 최고까지야..
      민망하군요.
      도움이 되셨길..
  3. 소년
    2007/09/24 11: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랜만에 들렀습니다.
    이번에 구글 최적화 까지 정말 좋은정보 감사 드립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ㅎㅎ

    요즘 평상심님 덕분에 최적화에 푹빠져 이것저것 연구하고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seo에 관한 도서를 구하기가 힘들더군요.
    거의 없다고 보면 맞습니다 --;;

    그래서 영어로된 도서를 보고 있는데요.
    추천해주실수 있나 해서요.. 지금보고 있는것도 괜찮지만.
    책이야 많이 보면 볼수록 좋은거니까요.. ㅎㅎ

    그럼 즐거운 한가위 되시고 수고 하십시오^^
    • 2007/09/25 11: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서적에 대해서 추천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저 또한 책을 보고 제대로 공부한게 아니라서 추천해 드릴 책이 없습니다. -_-;

      제가 지금까지 검색엔진 최적화 공부를 한것은 오로지 구글에서 'seo'내지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으로 찾은 내용이었습니다. 죄송..
  4. 2007/12/12 01:5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들을 잘 읽어보고, 이번 기회에 시간을 들여 검색에 상위에 노출이되도록 더 노력을 해야겠네요.

    좋은 글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2007/12/14 18: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드립니다.
      좋은 게임사이트를 갖고 계시네요. ^^;

Yahoo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이번에는 MSN Live Search에 이어 야후(Yahoo)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적습니다.

기본적으로 야후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은 지난 2002년도에 구입한 Inktomi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구요, 현재 야후는 구글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사용자가 많은 검색엔진입니다.

야후도 MSN이나 구글처럼 그들만의 특별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며,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몇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중요한 요소들이 MSN이나 구글과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어느 요소에 더 중점을 두는가에 대해서는 각 검색엔진마다 약간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1. 키워드의 밀도
2. 사이트의 구조
3. 백 링크
4. 페이지의 나이


1. 키워드의 밀도

MSN과 마찬가지로 키워드의 밀도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첫번째 요소입니다.
이는 자신의 페이지를 대변하는 핵심 키워드가 전체 텍스트 숫자에 비해 몇 퍼센트나 차지하냐를 말하는데, 주로 5%에서 8%사이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 이상 된다면 스팸페이지로 분류되기 쉽상이구요, 너무 낮아도 검색엔진 결과에서 높은 랭킹을 차지하기는 힘들겠네요.


2. 페이지의 구조

야후에서 페이지의 구조는 구글이나 MSN 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페이지의 구조는 해당 페이지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한후에 소스보기를 했을때 본문 텍스트가 html코드내에 얼마나 상단에 위치해 있느냐를 말합니다.
검색엔진 봇들은 페이지에 도달했을때 우리 눈에 보이는 화면을 인덱스 하는것이 아니라 html코드의 처음 수백줄만 인덱스하고 돌아간다는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문 컨텐츠가 얼마나 html코드의 상단에 위치해 있는냐가 중요한겁니다.
특히나 야후에서는요.
수많은 사이트들의 구조가 대부분 페이지 왼쪽이나 상단에 메뉴 네비게이션이 있고, 가운데 또는 오른편에 컨텐츠가 들어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종종 있긴하지만..)
이런경우, <table> 태그를 사용한다면 어쩔수 없이 메뉴 네비게이션보다 컨텐츠가 나중에 나올수 밖에 없게 됩니다.
예) <table><tr><td>메뉴</td><td>컨텐츠</td></tr></table>

페이지의 상단이나 왼편에 메뉴 네비게이션, 광고 등등이 줄줄이 나오다 보면 컨텐츠의 위치는 당연히 html 코드의 하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경우엔 1000줄이 넘어서야 컨텐츠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극소수 이긴 하지만요.. 하지만 이러한 사이트들 꽤 봤습니다.)
여러분들의 블로그나 사이트도 한번 확인해 보세요.
하지만 <div> 태그와 css를 사용한다면 이야기가 틀려집니다.
아무리 텍스트가 오른쪽 아래 위치하고 있다 하더라도 실제 html 코드내에서는 상단에 위치하게 만들수 있으니까요. ('float: right;' attribute을 사용해서..)
예) <div style="float: right;">컨텐츠</div> <div style="float: left;">메뉴</div>

무자비하게 css stylesheet이나 javascript을 html 코드 내에 삽입하는것도 정말 커다란 방해요소가 됩니다.
그러니 항상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css는 stylesheet.css 에 javascript는 javascript.js 에 따로 보관하실 것을 권합니다.


3. 백 링크

야후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이야기 할때 다른 검색엔진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사이트 내용과 관련성 있는 다른 사이트에서 적절한 링크구문(Anchor Text)이 사용된 링크를 받는것은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백링크의 숫자를 계산하는것은 MSN보다는 구글과 많이 닮았습니다.

링크의 질
야후는 링크의 숫자보다 링크의 질을 더 중요시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구글에는 페이지랭크라는 것이 있어서 그 페이지가 얼마나 질이 좋은 페이지인지 숫자로 구분해 주는 척도가 있죠.
야후에는 구글의 페이지랭크 처럼 사용자를 위한 눈에 보이는 명확한 척도는 없습니다.
하지만, 야후가 페이지의 질을 판단하는 기준은 검색결과의 랭킹입니다.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때 검색결과 리스트의 제일 위에 나오는 페이지가 가장 질 좋은 페이지입니다.
구글에서는 페이지랭크가 높다고 검색결과 리스트에서 제일 위에 나오지는 않습니다만, 야후는 리스트의 랭킹으로 페이지의 질을 판단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최적화 하고자 하는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나오는 결과물중 리스트 상위에 나오는 페이지에서 적절한 링크구문을 사용한 링크를 받는게 중요합니다.
그 뿐 아니라, 링크를 주는 사이트가 믿을만한 사이트인지, 그 사이트의 도메인 나이가 3년 이상 되었는지, 여러 사이트에서 링크를 받는지, 서로 링크가 되어있지 않고 일방적으로 링크를 받고 있는지 또한 중요한 사항입니다.

링크의 위치
위에 '페이지의 구조'에서 설명한 부분과 비슷한 맥락인데요, 링크의 위치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링크를 받을때 그 링크가 페이지의 상단에 위치해 있는것이 하단에 위치해 있는것보다 낫습니다.
그리고 링크를 주는 페이지에 자신의 페이지로 들어오는 링크외에 다른 링크들도 많다면 링크의 값어치도 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이부분은 구글 페이지랭크의 아웃바운드 링크와 비슷합니다.)
특히 디렉토리 스타일의 페이지에서 들어오는 링크보다 컨텐츠 안에 들어있는 링크의 질이 더 좋습니다.

링크 구문
자신의 페이지로 들어오는 링크의 구문이 자신의 페이지 내용과 얼마나 연관성있는 단어로 이루어져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일방적인 링크
링크를 서로 주고 받는것 보다 일방적으로 받는 링크의 질이 더 높게 평가합니다.


4. 사이트의 나이

새로 생긴 신생 사이트들이 아무리 좋은 내용을 가지고 있더라도 검색엔진 결과 순위에서 기존의 사이트에 밀리는건 나이가 적기 때문입니다.
오래된 사이트/페이지 일수록 검색엔진에 더 인정을 받습니다.
새로운 사이트들은 적어도 6개월은 되어야 기존의 사이트들과 핵심 키워드로 경쟁할수 있는 준비가 됩니다.
지난 몇년간 이 기간은 계속해서 늘어났지만, 구글만큼(8-12개월) 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사이트/페이지를 구성하는 파일의 이름을 자주 바꾸는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럼 담번에는 구글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 써보죠.


관련글 :
여러 검색엔진을 위한 일반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MSN Live Search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Yahoo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Google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21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1. 소년
    2007/08/06 21: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랜만에 또 좋은글 남겨 주셨네요^^
    감사 드리구요.

    올때마다 좋은정보 얻어 갑니다..

    머리가 나빠서 까먹고 와서 또 보고 또 보고 한답니다 하하
    여름인데 휴가는 다녀 오셨는지?! 즐거운 하루 되세요~ ^^
    • 2007/08/07 04: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소년님은 휴가 다녀오셨나요..?
      저는 매일 일은 하고 있지만 한국에 잠깐 들어온것 만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
  2. 2007/08/07 20: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늘상 여기 블로그에 오게 되네요.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2007/08/07 21: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시구요.. ^^
  3. 2007/08/08 03: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
    아 ~~ 그리고 드디어 기다려왔던 link:blog.thezooty.com 의 결과값이 풍성해 졌습니다. ㅋㅋ 무진장 오래 걸렸네요 ...
    이제 페이지랭크를 3에서 4로 올려보는것에 도전해야겠어요 ㅋㅋ
    • 2007/08/08 07: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오우.. 대단하군요..
      휴우~ link: 의 값으로 미루어보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대충 2만개가 넘겠군요..
      축하드립니다.
      저야말로 분발해야 겠습니다.
  4. 2007/08/10 03: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08/11 22: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요즘 한국에 오랜만에 나와서 너무 먹어대느라 운동도 열심히는 하고 있지만, 그놈에 날씨땜에(핑계) 잘 안돼네요..
      그래서 살만 디룩디룩.. -_-;


      당연 공란도 포함됩니다.
      사실 그것보다는 자바스크립트가 최대의 적입니다.
      그래서 따로 보관해야 하는데, 구글 애드센스는 어쩔수 없는 부분이죠.


      alt 가 검색되는것은 물론이구요, 이미지 파일이름도 신경을 쓰시는게 좋습니다.


      제 블로그도 그렇지만 저는 페이지 타이틀이 전체 타이틀 보다 먼저오는걸 선호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seo전문가들도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각각의 페이지 타이틀이 그 페이지를 대변하는 키워드 이기 때문이죠.


      글쎄, 굳이 com과 kr을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큰 상관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그 페이지가 얼마나 최적화 되어있느냐가 문제입니다.
      edu, ac.kr, gov, go.kr이 아닌이상 나머지 도메인들은 다 같다고 봅니다.


      가끔씩은 게으르게 지내면서 푹 쉬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그러다 보면 뭔가 새로운 목표도 생기지 않을까요?
      님의 행운을 빕니다. ^^
  5. 2007/08/15 11: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최근들어 야후검색에서 방문객이 많이 늘었는데..
    검색엔진 최적화까지 신경쓰면서 포스팅 하기에는 아직 내공이 너무 적네요 ^^;;
    • 2007/08/15 22:0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양질의 좋은 컨텐츠를 올리는게 곧 최적화죠.
      용희님의 블로그에 방문자가 느는건 포스팅이 좋아서가 아니겠습니까.. ^^
    • 2007/08/15 23: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양질의 컨텐츠를 만들어야 하는데
      모든 자료가 학교에 있어서 ^^;;
      방문객수 생각안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아요 ㅋㅋ
  6. 라플
    2007/08/15 22: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블로그가 아닌 일반사이트는 사이트 Indexing도 중요요소가 되지 않을까요?
    블로그야 정해진 틀안에서 운영되어져서 컨텐츠가 늘어나는게 Indexing의 전부지만, 일반사이트의 경우 Search rank up을 위해 Indexing을 강제로 늘리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은데요~
    • 2007/08/17 17: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인덱싱을 늘린다는 말을 잘 이해 못했습니다.
      라플님의 말은 같은 내용의 페이지를 다른 파일이름으로 늘린다는 여러페이지를 만든다는 말인가요?
    • 라플
      2007/08/20 20: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에 인덱싱되는 목록을 늘려서 들어올 수 있는 경로를 많게 만들어주는거죠.. 여기서 늘려주기는 하지만 카피페이지는 아니고, 비슷한 내용으로도 여러 페이지가 가능하겠죠.. 예를 들어서 상품페이지면 일반 리스트외에 프리미어 상품이라는 리스트를 별도로 만들어서 늘리는 방식으로요. 당장 랭킹에 효과는 없겠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것 같은데요. 각 페이지별 SEO를 통해 해당 페이지 랭크를 올릴 수도 있구요.
    • 2007/08/22 09: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비슷한 내용으로 여러페이지를 만드는것도 나쁜 방법은 아니죠.
      하지만 웬지 이 방법은 검색엔진 최적화 보다는 구글 애드센스에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7. 빨강머리앤
    2007/08/21 18: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블로그 구경잘 하였습니다. 블로그에 필요한 동영상, boom4u.net 도 구경 오세요~~
  8. 2007/08/24 03: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08/26 07: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일단 님의 블로그가 오로지 컴퓨터 구매에 관련된 내용만 취급하는 블로그라면 그것이 통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내용만 이 블로그에 올리기때문에 컨텐츠에 항상 '검색엔진 최적화' 라는 단어를 항상 넣죠.

      그렇다고 해서 페널티가 부여되는것은 아닙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동일한 '문장'의 삽입 보다는 컨텐츠 내에 '키워드'의 중복 삽입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9. 2007/08/29 22: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2007/09/05 02: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드립니다.
      곧 새로운 글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10. 2008/07/12 13: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구글 검색 최적화 관련 전문가를 찾던중 좋은 글과 내용 잘보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이든지 이렇게 노력해서 성과를 얻어내시는 분들을 보면 한편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고, 저에게도 많은 채찍질이 되는것 같습니다. 글을 읽고 저처럼 SEO의 중요성에 대해 전혀 몰랐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듯 하네요.평상심님께 저희회사 홈페이지의 최적화 수준에 대해 컨설팅을 문의 드리고자 합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로 저희회사는 영어 홈페이지이고, 영국에만 제품판매를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 2008/07/26 20: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일단 답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제가 컨설팅이라고 해봐야 seo의 기본적인것들만 이야기 해드리는 것이고, 그냥 무료로 해드리는것이기 때문에 그리 대단한건 아닙니다.
      큰 도움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를 주시면 대략 정리를 해서 보내드리도록 하죠. 연락은 제 이메일 주소로 부탁드립니다.
      bmlee5@gmail.com

MSN Live Search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인터넷상에는 여러가지 검색엔진들이 많지만, 그중에 전체 검색엔진 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Google, Yahoo, MSN Live Search를 중심으로만 검색엔진 최적화가 잘 되어있다 하더라도 여러분 사이트엔 트래픽이 많이 늘어날 것입니다. 물론 국내 사이트보다는 해외사이트들에 더 어울리는 이야기겠지만요..

이번엔 'Big 3'중 MSN Live Search에(이하 MSN) 대해 써봅니다.
MSN은 구글이나 야후보다 SERPs(Search Engine Result Pages: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랭킹이 더 빨리 정해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검색엔진 최적화의 빠른 결과물을 보길 원하신다면 MSN부터 시작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MSN또한 다른 검색엔진들 처럼 스파이더봇이 웹을 돌아다니며 새로운 정보나 업데이트된 정보를 인덱스하고, MSN 서버는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인덱스된 정보를 이용해 가장 관련있는 결과물을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구글이나 야후는 해당 도메인과 링크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중요하게 보는반면,
MSN은 구글이나 야후와는 달리 페이지의 나이를 중요하게 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지가 인덱스만 되고, 페이지의 내용이 키워드와 연관성만 있다면, MSN의 검색결과에 야후나 구글보다 더 빨리 랭킹이 정해집니다.

MSN SERPs의 높은 랭킹을 얻기위해선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는데, 이를 두가지 분류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첫번쨰는 On-Site Factor(사이트내적 요소)이고, 두번째는 Off-Site Factor(사이트외적 요소)입니다.


사이트내적 요소 :
사이트내적 요소라 함은 사이트의 웹마스터가 사이트 내에서 할수 있는 최적화 작업을 말합니다.

1. 페이지내의 컨텐츠와 키워드의 밀도
페이지내의 컨텐츠는 키워드와의 관련성이 있어야 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2. 사이트내의 링크 구조
MSN봇으로 하여금 얼마나 쉽게 페이지들을 인덱스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느냐를 말합니다.
자바스크립트나 이미지, 또는 플래쉬로 만들어진 네비게이션은 피하셔야 합니다.
링크를 구성하는 링크구문(Anchor Text)또한 링크되는 페이지와 관련성있는 단어들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3. 사이트내에서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의 컨텐츠를 담고 있는 페이지의 숫자
특정 키워드로 MSN 검색결과내 상위에 랭크하고 싶으시다면 키워드와 관련된 내용의 컨텐츠를 담고 있는 페이지수를 집중적으로 늘리셔야 합니다.
또한 경쟁 사이트에 방문하여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페이지가 얼마나 많은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야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만들어야 경쟁사보다 우위를 차지할수 있는가를 파악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타이틀 태그(title tag)와 헤더태그(header tag)
타이틀 태그는 웹페이지를 작성할때 가장 중요한 태그라고 봐도 무관합니다.
타이틀 태그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상당히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또 사용자가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때 제일 먼저 나오는 부분이라는것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사용자로부터 클릭을 이끌어내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사이트외적 요소:
MSN에서 사이트외적 요소는 구글이나 야후에 비해 간단합니다.
두가지의 요소가 있는데 둘다 인바운드 링크에 관련되어 있습니다.

1. 링크를 주는 사이트와의 연관성
자신의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가 얼마나 자신의 사이트와 연관성이 있느냐 입니다.
예를들어 자신의 사이트가 PDA 리뷰에 대한 사이트라고 가정할때, 링크를 주는 사이트가 자동차 관련 사이트보다 PDA 관련 사이트일 경우에 더 많은 점수를 받게 됩니다.

2. 링크의 양보다 질
많은 양의 링크를 서로 주고 받는것도 좋지만,
그보다 차라리 적은양의 링크를 일방적으로 받는게 낫습니다.



관련글 :
여러 검색엔진을 위한 일반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MSN Live Search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Yahoo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Google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20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7/03 18: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굉장히 오랜만의 글이군요.!!
    잘 읽었습니다. 예전에 도움 말씀주셔서 나름대로 방문수가 늘었답니다.^^ 좀 있으면 출근해야 하므로 이만 마치겠습니다. 몇 몇 글 보니까 미국에 계신 듯 한데 지금쯤 오후-저녁시간 되겠군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 2007/07/03 23: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예.. 정말 오랜만의 글입니다.
      별것도 아닌데 글올리기가 상당히 힘드네요. ㅋㅋ
      좋은 하루 되세요. ^^
  2. 2007/07/03 19: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앞으로 야후와 구글에 대해서도 올리실 예정인가 보군요.
    글 잘 읽었습니다.
    • 2007/07/03 23: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합니다.
      생각 같아선 바로 올리고 싶은데..
      이래저래 쓸데없는일에 너무 많이 관여하다보니 시간이 별로 없네요. ^^
  3. 2007/07/04 15: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랜만에 글올려 주셨네요^^
    우리나라에선 MSN을 안쓰는지 아니면 제 블로그가 상위에 랭크가 안되있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MSN에서 들어오는 방문자가 없네요 ㅠ
    • 2007/07/05 10: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도 미국사람 상대로 운영하는 블로그는 MSN에서 들어오는 방문자가 좀 있지만, 국내에서는 거의 전무하죠.
      그래도 참고로 알아두면 좋을듯하네요.. ^^
  4. 2007/07/05 12: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 영문블로그 운영중이시군요
    저도 하나 만들어볼까하는데
    방문자의 유입은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어떤가요?
    어찌보면 우리나라는 SEO가 별로 필요없어서 우리나라가 방문자높이기 더쉬울것같은데..궁금해요
    • 2007/07/05 14: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영문 블로그도 블로그의 내용에 따라 방문자의 수는 천차만별이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별볼일 없는 내용이라.. 방문자수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대신 애드센스의 클릭 비율은 국내 블로그보다 훨씬 더 높습니다. ^^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검색엔진(구글, 야후)을 통해서 들어오구요, 가끔씩 테크노라티나 디렉토리 서비스 같은곳에서 들어옵니다.


      국내 블로그를 운영하는 장점이라면 메타블로그 사이트가 많이 활성화 되어있어서 들어오는 방문자수가 꽤 많다는 것이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메타블로그 사이트에 등록시켜 놓는게 방문자 높이기에 쉽고 좋은거 같습니다.
  5. 2007/07/05 14: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07/05 15: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유튜브에 업로드 했을땐 당연 검색이 되지요.
      그리고 검색될 목적으로 업로드를 하기때문에 검색에 노출이 안돼게 하는 방법은 없을겁니다.
      그리고 구글에 업로드하고 자신의 사이트에서만 플레이되게 하는 기능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에서만 검색이 되고 플레이가 되길 원하신다면 유튜브같은 동영상 서비스를 사용하지 마시고 동영상 사이트를 하나 직접 제작하는게 나을거 같습니다.


      요즘엔 .flv 확장자로 업로드하면 용량도 많이 작고, progressive download 방식이라 사용자가 보기에도 편할거 같은데요..
  6. 2007/07/05 21: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제 경험상으로는 메타블로그에서 들어오는 방문자는 클릭을 거의 안해서 다음이나 네이버의 방문자가 많을때 클릭이 많더군요
    그런데 티스토리 블로그로 영문블로그로 사용하는건 별로 안좋은 생각일까요??
    • 2007/07/06 10: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그런가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영문블로그로 사용하는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네요.
      스킨이 완벽한 영문으로 되어있다면요..
  7. morefree
    2007/07/08 08: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랜만에 글을 올리셨군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얼굴을 보니, 간이나 신장이 허약하신 것 같습니다.
    하체 운동 꾸준히 하시면 좋으시겠습니다.
    • 2007/07/08 12: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그런가요?
      운동은 매일 나름대로 열심히 하고 있는데..
      더 열심히 해야 겠군요.
      조언 감사합니다. ^^
  8. 아라
    2007/07/09 07: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오늘 나름 충격적인 사건이 있었네요.
    가쉽성 블로그(티스토리)로 일 방문자(테터 카운터 기준) 15000을
    꾸준히 유입시키고 있었는데

    오전부터 카운터가 늘지 않아 확인을 해보니, 네이버 블로그 검색페이지에서
    저의 블로그가 삭제 되었더라고요.

    특정 키워드만 네이버 블로그에 밀려서 검색이 되지 않는게 아니라
    "전혀" 검색이 되지 않길래 누군가 검색 삭제 요청을 했는지 알았습니다.

    헌데 그 신청을 하려면 해당 블로그에 확인 절차(방명록을 통하여)를 거친다고
    하니 이건 네에버에서 검색을 차단한것이겠지요.

    왜 차단했는지도 모르겠고..

    꾸준히 글을 올려서 네이버 사이트 점수가 올라가서 요즘은 주요한 키워드들로
    쉽게 검색이 되고 있어서 재미가 좋았는데

    다시 시작하면 언제 또 랭킹을 올리는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네이버도 구글 랭크처럼 해당 사이트에 점수가 올라가면 검색시
    상위에 랭크되는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겠지요 ? 당연하겠지만...

    안녕히...
    • 2007/07/10 14: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구글또한 정기적으로 검색결과의 순위를 업데이트 시키기 때문에 어쩌다 순위가 확 뒤집어 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검색결과내 순위에서 사라지는 경우를 가끔씩 경헙해 보았습니다.
      결국엔 다시 일정시간이 지나면 순위내에 들어오긴 하지만요.

      네이버도 마찬가지 일지 모릅니다.
      제가 잘 알지는 못하지만 네이버 또한 나름대로의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을테니 구글처럼 결과물 순위 업데이트 중일지도 모릅니다.
      조금 기다려보시면 다시 순위내에 진입하지 않을까요?
    • 아라
      2007/07/14 05: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확인해보니, 결국엔 네이버에서 검색차단을 했더군요.

      일명 "스팸"사이트는 아니였는데 단시간내에 많은 게시물을(1개월 700건)
      "펌질"해서 그랬는지...
      수차례 차단 이유를 물어도 자동답변식의 딴소리만 하네요.
    • 2007/07/15 19: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하.. 그랬군요.
      1개월에 700건이면 엄청난 양인데.. ^^
      요즘은 지적재산권에대한 권리가 높아지는것 만큼 펌질도 조심해서 해야할거 같습니다.
  9. 2007/07/12 20: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제 블로그도 드디어 msn에서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한동안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로봇한테 왔다 가라구 몇번을 요청했었는데 이제 몇개월이 지나서야 드디어 왔다 갔나 보네요... 로봇이 ㅎㅎ
    • 2007/07/13 16: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이놈의 로봇들이 게을러서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요..
      축하드립니다. ^^
  10. 2007/07/14 09: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07/15 19: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답변이 조금 늦었습니다.
      똑같은 키워드를 반복해서 연속으로 삽입하는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스팸페이지로 분류되기 쉽상이죠.
      네이버에서는 그러한 스팸페이지를 걸러내지 못하는거 같은데.. 구글에서는 안통합니다.
      정 키워드를 반복해서 삽입하시려면, 문장속에 끼워넣어서 다른 단어들과 함께 삽입하세요.
      실제 유용한 정보처럼 보이게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단지 공개만 하는것은 검색엔진에 노출시키는 것이고, 글을 발행하는것은 이올린이나 티스토리에 글을 올리는거 아닌가요?
      저는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하루 트래픽이 1기가인 경우 페이지의 용량에 따라서 천차 만별이 되겠죠.
      이미지를 보거나 용량이 큰 파일을 다운로드할때도 다 트래픽에 포함되기 때문에 정확한 사람수를 셀수는 없네요.


      조깅할때 땀많이 나는것은 당연한거구요, 어디서 들은 이야기인데, 무리한 운동에 대한 경고처럼 어리석은것은 없다고들 합니다.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운동은 조금씩 무리하게 해도 좋은거 같습니다.
      뭐.. 저 같은경우는 그렇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요. ^^
  11. M
    2007/10/03 04: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여러개의 사이트를 돌아보다보니, 아무래도 잠깐 신경을 못 쓴사이에도 변동이 많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 몇 개 사이트에서 MSN관련된 키워드가 첫페이지에 나타나다가 완전히 사라져 버렸는데.. 혹시나 이런 경험이 있으신지요 후후..
    당황스러울 수 밖에는 없네요.
    한두개는 남아있어 패널티를 먹었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만..흠.
    • 2007/10/03 18: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주 쓰레기 사이트로 판정되지 않는 이상 다시 돌아올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 같은 경우는 검색결과를 주기별로 한번씩 뒤집는다고 합니다.
  12. M
    2007/10/03 22: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국내의 경우, 아무래도 비영어권사이트이다 보니, 컨텐츠가 너무 추상적이거나 평이한 문구로만 구성되어서 실제로 얼마나 오래 상위에 랭크될지 의문입니다. 어떤 사이트의 경우 제품명을 제외하고는 키워드가 존재하지도 않습니다.ㅋㅋ
    몇개의 사이트의 변동폭이 너무 큰 것은 그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결국 올리기는 쉬워도 컨텐츠가 부실하면 초고속으로 사라지는군요. ㅠ.ㅠ
    • 2007/10/08 16: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예.. 제 아무리 디자인이 뛰어난 사이트도 컨텐츠(텍스트)가 없으면 무용지물이죠..
    • 라플
      2007/10/12 02: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 경험으로는 평이한 문구 통합니다. ^^
      구글봇이 직관적인거 좋아하나봐요. ㅎㅎ
      그래도 키워드 밀도와 연관성은 고려하셔야 버티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External, Internal Link도 유지하시고요~
      짧은 기간경험이라 확답은 못드리지만 영문사이트의 경우 External Link 효과가 엄청나더군요 ^^
  13. msn..
    2007/10/10 00: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
  14. M
    2007/10/17 10: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최근에 여러 사이트의 랭킹변동을 보고 알게된 사실입니다만, MSN이 얼마전부터 사이트 개편을 하는 것 같습니다. 닷넷으로 바뀌는 것 같기도 하고, 암튼 그 대략 시점을 주기로 해서 검색결과를 한번 흔드는 것 같습니다. ㅎㅎ 하필 마무리 단계에서...ㅠ.ㅜ
    아무튼 말로만 듣던 경험을 하니,재미있습니다.
    • 2007/10/18 15: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흠.. MSN도 뒤집기를 하는군요..
      사실 MSN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서.. -_-;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 - 아웃바운드 링크
 
 
지난번 인바운드 링크에 이어서 아웃바운드에대해 설명합니다.
 
페이지 랭크와 인바운드 링크에 대해 조금이라도 이해하셨으면 아웃바운드 링크또한 이해하시기 어렵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는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와 반대의 개념입니다.
인바운드가 타 도메인에서 자신의 도메인으로 들어오는 링크라면,
아웃바운드는 쉽게말해 자신의 도메인에서 타 도메인으로 나가는 링크를 말합니다.
 
구글이 공개한 페이지랭크(이하: PR)의 알고리즘에 따르면 자신의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링크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그 링크가 가지고 있는 가치는 떨어진답니다.
예를 들어 두개의 다른 페이지 A, B가 가지고 있는 PR이 각각 7인데, 페이지 A는 10개의 아웃바운드 링크를 가지고 있고, 페이지 B는 100개의 아웃바운드 링크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때, 제가 페이지 A에서 받는 링크의 가치와 페이지 B에서 받는 링크의 가치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물론 페이지 A에서 받는 링크의 가치가 훨씬 높기때문에 페이지 B에서 받을때 보다 A에서 받는것이 제 페이지의 PR에 더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래의 테이블을 보시면 이해가 좀 더 빠르실거 같습니다.

모든 숫자(Google Juice)는 구글 페이지랭크와 아웃바운드 링크에 대한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위한 지표일뿐이며, 절대적이 아닌 대략적인 값어치입니다.
 
 
Links 1 2 3 4 5 6 7 8 9 10
10
0.09
0.47
2.57
14.14
77.78
428.14
2,352.67
12,844.29
67,891.25
237,619.37
20
0.04
0.23
1.29
7.07
38.89
214.07
1,176.33
6,422.15
33,945.62
118,809.69
30
0.03
0.16
0.86
4.71
25.93
142.71
784.22
4,281.43
22,630.42
79,206.46
40
0.02
0.12
0.64
3.54
19.45
107.04
588.17
3,211.07
16,972.81
59,404.84
50
0.02
0.09
0.51
2.83
15.56
85.63
470.53
2,568.86
13,578.25
47,523.87
60
0.01
0.08
0.43
2.36
12.96
71.36
392.11
2,140.72
11,315.21
39,603.23
70
0.01
0.07
0.37
2.02
11.11
61.16
336.10
1,834.90
9,698.75
33,945.62
80
0.01
0.06
0.32
1.77
9.72
53.52
294.08
1,605.54
8,486.41
29,702.42
90
0.01
0.05
0.29
1.57
8.64
47.57
261.41
1,427.14
7,543.47
26,402.15
 
 
제일 왼쪽 칼럼은 링크의 숫자(10 - 90)를 나타내고, 가로줄은 PageRank(1 - 10)을 나타내며, 그외 테이블 내에 들어있는 숫자들은 Google Juice를 나타냅니다.
Google Juice라 함은 페이지랭크 1짜리 페이지가 1개의 아웃바운드 링크를 가지고 있을때 그 링크가 가지고 있는 값어치를 1이라고 정하고 그것을 기준으로 했을때 나오는 값어치를 숫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위의 테이블을 참고하면 PR7이 가지고 있는 90개의 링크들 각각의 Google Juice가(261.41), PR3이 가지고 있는 10개의 링크들 각각의 Google Juice보다(2.57) 무려 10배나 높습니다.
 
그러니 페이지랭크를 높이시려면 무조건 높은 PR에서 링크를 받으셔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말이네요.. -_-;)
 
반대로 자신의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링크의 숫자에 너무 연연해 하지 마시고, 얼마나 질이 좋은 페이지로 링크를 하고 있느냐가 더 중요한거 같습니다.



관련글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 - 인바운드 링크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18 관련글 쓰기

  1.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저지른 다섯가지 큰 실수

    2007/06/18 06:49
    삭제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저지른 다섯가지 큰 실수 Author : Mani Karthik from Daily Dose of Internet 안녕하세요,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하는 것들과 블로깅 시초에 하던것들 비교하게 될 때는 언제입니까? 여러분이 하지 말았어야 할 일들이 있었던가요?저는 약 1년전에 블로그를 시작하였고 오늘 되돌아 보자면 거기엔 내가 분명히 하지 말았어야 할 것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는 그것들을 실수라 하..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6/15 00: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재미있네요... 그런데 이런건 정말로 개인이 컨트롤 할 수 없는 것이라서 애매하네요.. -_-;;
    • 2007/06/15 13:5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예.. 그건 그렇죠. 하하..
  2. jenia
    2007/06/16 13:4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특정 도메인이 엄청난 가격에 거래되듯이 pr이 높은 사이트의 링크도 엄청난 가격에 팔리겠군요...(영어권에서)...^^

    ps. 얼마전에 ebs에서 구글관련 다큐를 했었는데 외국에서는 seo경쟁이 말씀하신 것처럼 정말 치열(피튀기는...)한듯이 보였습니다.
    • 2007/06/16 22: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미국에선 자신의 사이트의 PR이 높을경우 이를 이용해 돈버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PR이 높은 페이지에 텍스트링크로 광고를 내주고 달달이 돈을 받는거죠.


      PR8인 페이지의 경우 텍스트링크 하나 살짝 넣어주고 보통 한달에 $400 - $500 가량 받습니다.
      그런데 텍스트링크를 하나뿐이 아니라 수십개를 넣어주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러니 페이지랭크가 높으면 높을수록 돈을 많이 벌지요.
      PR3은 아예 명함도 못내밉니다.. -_-;


      참조 사이트:
      http://www.textlinkbrokers.com/
      http://www.text-link-ads.com/
    • jenia
      2007/06/17 11: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모르는 사람 만나러 갈때 중간에 아는 사람이 나를 소개해준다면 정말 안심이되죠...^^
      상대편에서도 저를 모르니까 중간에 소개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저에 대한 경계심도 풀리고 좀더 쉽게 저를 맞이해주겠죠......
      새로운 사이트 하나 개설할 때 검색엔진에 인덱싱 되기를 기다리다 초조해지면 검색엔진과 안면이 있는 어떤 사이트가 저의 신참 허접 사이트를 검색엔진에 소개시켜 주었으면 하는 바램 간절할 때도 있습니다...ㅎㅎ

      좋은 링크는 충분히 많은 금액을 내고도 살만한 가치가 있는 듯 보입니다...영어권에서는요.
    • 2007/06/17 12: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제가 아는분(미국분)도 자신의 사이트에 페이지랭크를 높이고 구글봇의 방문을 최대한으로 늘리기 위해 이 방법을 심각하게 고려해 본적이 있습니다. 결국엔 안했지만요.


      언제가 될진 몰라도, 만약 구글이 한국에서 검색분야에 더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된다면 영어권에서처럼 이러한 PR로 먹고 사는 사이트들도 생기지 않을까요..?
  3. 2007/06/18 06: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구글 쥬스가 무엇인지 몰랐는데,,,때마침,
    외국 블로거의 팁을 번역하다가, 구글 쥬이시 라는게 나와서 헤맸는데...
    여길 생각 못했네요...^^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관련 정보를 제공해 주시고 있어서 제 포스트에 트랙백을 걸겠습니다..
    • 2007/06/18 13: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트랙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4. 2007/06/20 09: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글 읽고 많은걸 배우고 갑니다.
    항상 밝은 내일이 있길 바라며 건강 하세요^^
    • 2007/06/20 11: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덕담 감사합니다.
      자주 업데잇하는건 아니지만 종종 들러주세요. ^^
  5. 2007/06/22 07: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내용 고맙습니다.

    그런데, '자신의 페이지가 가지고 있는 링크의 숫자에 너무 연연해 하지 마시고, 얼마나 질이 좋은 페이지로 링크를 하고 있느냐가 더 중요한거 같습니다.' 부분은 이해가 되질 않는군요.

    페이지 랭크와 자신이 얼마나 좋은 페이지로 링크를 하고 있느냐는 상관이 없어보이는데, 제가 이해를 잘못한 건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 2007/06/22 12:1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좋은 지적이십니다.
      사실 이 글의 취지가 '아웃바운드 링크가 자신의 페이지랭크에 미치는 영향' 이었습니다.
      게다가 아무리 질이 좋은 페이지로 링크를 한다 해도 자신의 페이지 랭크와는 별 상관이 없습니다.
      오히려 이래저래 나가는 링크가 많으면 자신의 페이지랭크에 오히려 약간의 해가 되죠.(그렇다고 심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글의 결론은 '아웃바운드 링크가 많으면 자신의 페이지랭크에 오히려 해를 끼친다..'였는데 그렇게 쓰기가 좀 뭐하더라구요.


      사람들이 이부분을 맘속에 염두해 두기 시작한다면 서로 링크를 주고받는것에 인색해 질것이며(특히 블로거들끼리), 괜한 걱정인지는 모르지만 별것도 아닌걸 가지고 온라인상에서 서로간에 교감하는것이 줄어들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아웃바운드 링크를 주는 입장이 아닌 받는 입장에서 글을 썼습니다.
      이해해 주시길.. ^^;


      흠.. 결국 말해 버렸군요.. -_-;
  6. 2007/06/22 18: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06/23 19: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도 seo공부를 할때 제대로 배운게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source는 없습니다.


      제가 일하는 회사의 보스, 그리고 외국 사이트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배운게 다 입니다.
      그래서 저또한 제가 알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정리를 하는겸해서 이 블로그 운영을 하는것이구요.


      제 보스가 첨에 저한테 한 말이 'seo 공부는 구글에서 seo를 검색하는것에서 시작하라' 라고 했는데, 그게 정답인거 같습니다. ^^
  7. 2007/06/23 01: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06/23 19:5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배너는 어떤 미국사람이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훔쳐온건데(안된다는거 알면서..), 지금은 그게 어느 블로그였는지 기억도 안납니다.
      그렇다고 공식적인 배너는 아닌거같고, 그냥 개인이 만들어놓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미 몇군데 미국사이트에서 본거라 가져가서 쓰셔도 문제가 될것같지는 않습니다.
  8. 2007/06/26 04: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06/26 10: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하.. 감사합니다. 아이스크림은 나중에 사주세요.. ^^

      제가 미국에 있는데 다음이나 엠군 스트리밍서비스가 지원이 안돼는건 아니구요, 속도가 좀 느립니다. 어쩔땐 잘보이기는 합니다만, 어쩔땐 로딩속도가 너무 느려서 그냥 포기하는경우가 꽤 있습니다.
      엠군 모듈설치 경우는.. 제가 한글 윈도를 쓰고 있어서 영어로 깔리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해외에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유튜브가 최고입니다.


      교육클릭단가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고,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adsandsense.blogspot.com/2006/12/top-paying-google-adsense-keywords.html
      키워드 단가에 대한 가격 리스트인데, 금액은 광고주가 클릭 한번당 구글에 지불해야 하는 돈이랍니다.
      우리같은 퍼블리셔들은 구글로부터 훨씬 적은돈을 받죠.

      대부분 음주운전관련 변호사, 보험, 융자에 대한것들이 많네요.
  9. 2007/07/02 04: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비밀댓글 입니다
    • 2007/07/03 10: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샌프란시스코 축구대회에 다녀오느라 답글이 조금 늦었네요..


      seo의 관점으로 보았을때 티스토리와 태터툴즈는 똑같습니다. 다만 얼마나 잘 만들어진 스킨을 쓰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seo와 adsense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제가 adsense 관련해서는 그리 아는게 많지 않아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힘들지만, 공익광고가 뜨는 현상은 좀 더 기다려 보시면 해결될듯 싶네요.


      메타 키워드로는
      <META NAME="author" CONTENT="...">
      <META NAME="subject" CONTENT="...">
      <META NAME="Description" CONTENT="...">
      <META NAME="Classification" CONTENT="...">
      <META NAME="KeyWords" CONTENT="...">
      <META NAME="Language" CONTENT="English">
      <META CONTENT='text/html; charset=ISO-8859-1' http-equiv='Content-Type'/>
      <META HTTP-EQUIV="Expires" CONTENT="never">
      <META HTTP-EQUIV="CACHE-CONTROL" CONTENT="PUBLIC">
      <META HTTP-EQUIV="PRAGMA" CONTENT="NO-CACHE">
      <META NAME="Copyright" CONTENT="...">
      <META NAME="Designer" CONTENT="...">
      <META NAME="Publisher" CONTENT="...">
      <META NAME="Revisit-After" CONTENT="1 day">
      <META NAME="distribution" CONTENT="Global">
      <META NAME="Robots" CONTENT="INDEX,FOLLOW">
      <META NAME="city" CONTENT="...">
      <META NAME="country" CONTENT="...">
      등등..
      위와같은 것들이 있는데, 사실 seo에서는 keywords와 description만 신경쓰셔도 됩니다.


      그리고 서적에 대해서는 위에 JK님도 추천을 부탁하셨는데, 저도 책을보고 공부한게 아니라 인터넷 및 실습뿐이어서 추천해 드릴만한 책이 없네요.
      저도 서점에서 seo관련 책들을 쭉 훓어보았지만, 그리 맘에드는 책은 없었습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책들이 인터넷에 다 나와있는 내용들을 독자가 보기편하게 정리만 해놓았다 뿐이라서, 구글에서 'seo'로 검색을 하셔서 공부하는게 나으리라 생각됩니다.


      조깅은.. 당연 좋죠.
      저도 거의 매일 뛰는데 몸에 나쁠게 없습니다.
  10. 2009/03/01 18:3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또 왔다니까요 페이지랭크에만 요새 매달리거든요.
    그런데 저렇게 랭크그냥샀다가 퇴출되지 않을까요. 겁나요.
    돈주고 사는게 제일 간편한것 같은데.. 거의 한번 퇴출상황비슷하게
    간적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seo 도 한동안 거의 안하고 조신하게
    있었더니 다시 구글에서 나타나지더라구요.--정말 딱한번 퇴출당해봤는데 그때 심정이란... 휴우....
    • 2008/08/02 23: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오.. 페이지랭크를 샀다가 퇴출되는 경우도 있는가 보네요. 저도 몰랐습니다.

블로그나 사이트를 대변하는 키워드로 검색엔진 최적화 하기


키워드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후우.. 적어도 1주일에 글 하나씩은 쓰려고 하는데 그게 정말로 힘드네요.

하는 일이 바쁘다보니 답변다는것도 상당히 버겁구요.. 뭐.. 게을러서 그러는것도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루에 글 몇개씩 올리시는 파워블로거들 보면 부럽습니다. -_-;


제가 '검색엔진 최적화' 블로그를 지난 4월3일날 시작했는데(두달이 채 안됐네요), 목표는 오로지 하나였습니다.

키워드 '검색엔진 최적화'를 사용해서 왠만한 검색엔진 첫페이지에 나오게 최적화 하기..

일명 (SERPs)에서 첫번째 페이지에 나오게 하기..

*SERPs :
'Search Engine Ranking Positions' 내지는 'Search Engine Result Pages' 라고도 합니다..
검색엔진 랭킹 포지션이나 결과 페이지나.. 결국 비슷한 내용입니다.


블로그에 글쓰면서도 '검색엔진 최적화'에대한 내용만 담고 있는 블로그인데 검색엔진 결과에서 보이지 않으면 쪽팔려서 어쩌지.. 하는 불안감도 적지않게 있었습니다.

다행히 구글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치면 이제는 첫번째 페이지에 나오네요.

하하.. 그것도 두달이 채 안돼서 여섯번째 입니다!!!

또 언제 바뀔지는 모르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로 구글 검색 결과


네이버에서는 웹사이트 부분에서 첫페이지, 블로그 부분에서는 옛날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earch_opt) 가 첫페이지에 나오네요.

그리고 야후는 두번째 페이지.

엠파스에서는 제 글을 퍼가신분이 열린블로그 부분에서 첫페이지에 나오네요. -_-;

나머지 검색엔진에서는 찾기가 힘드네요.

앞으로 더 갈길이 멀지만..

어째튼 그리 길지 않은 시간내에 구글과 네이버에서 첫페이지에 나오니 어느정도 목표달성은 했습니다.

이제는 첫페이지가 아니라 첫번째 리스트에 나오도록 해야겠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자신의 블로그를 대변하는 키워드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고 계신가요??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17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5/22 17: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 감사합니다.
    저도 그부분에 주목하고 있는데...
    좋은 글 계속 부탁드려요
    • 2007/05/23 10: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합니다.
      로랑롤랑님 블로그도 최적화가 잘 되길 바랍니다.
  2. jenia
    2007/05/23 00: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글 늘상 감사드립니다.^^
    • 2007/05/23 10: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늘상 감사는요 뭘.. ^^;
  3. 2007/05/22 23: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음....글을 퍼가신 분이 첫번째로 나오면 좀 그렇죠. 티스토리의 콜백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그러면 퍼가신분 포스트에 퍼간 블로거의 출처가 퍼간 글에 표시된답니다.^^
    • 2007/05/23 10: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다행히 콜백기능을 사용하고 있어서 원본글과 출처는 나오네요.

      그래도 배가 약간 아픈걸요.. ㅋㅋ
  4. 쓰리꾼
    2007/06/11 18: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나가다가 우연히 보게되었습니다. 그런데 검색엔지 최적화 라는 키워드가 경쟁이 심하지 않아서 우연히 첫 페이지에 들 수도 있지 않을까요? 평상심님을 의심하거나 비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제 생각일 뿐이에요..만약에 경쟁이 아주 치열한 게임 이라던지 뭐.. 인기 있는 키워드 있잖아요... 만약에 평상심님께서 제시하신 방법으로 인기 키워들간의 경쟁에서도 첫 페이지에 들수 있다면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좋은 내용의 포스팅 감사합니다.
    앞으로 자주 방문할게요..
    --쓰리꾼
    • 2007/06/12 14: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예.. 맞습니다.
      일단은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가 대단한 인기 키워드가 아니라서 현재로서는 어렵지 않게 첫번째 페이지에 나오기가 수월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의 기본적인 순서는 비인기 키워드를 사용해서 검색엔진 결과순위를 높인후에 인기 키워드를 공략하는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어떤 키워드를 사용해서든 첫번째 페이지에 나오게 만드는것이 중요합니다. ^^
  5. 쓰리꾼
    2007/06/12 19: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쓰리꾼입니다. 저도 블로그를 할까 생각중인데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은 블로그가 무엇인가요? 테터툴즈,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제가 알고있는 블로그 들입니다. 어디서 본듯한데 테터툴즈나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검색엔진최적화에
    상당히 부정적이라고 들었습니다. 제가 알고싶은것은 검색엔진최적화에 긍정적이면서 국내형 블로그( 사용하기 쉬운 한글 툴 사용)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어떤가요? 감사합니다.
    • 2007/06/13 10: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검색엔진 최적화를 생각하신다면 티스토리같은 서비스형 블로그 보다는 설치형 블로그인 태터툴즈나 워드프레스가 훨씬 낫습니다.
      제가 워드프레스를 안써봐서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우리 정서엔 태터툴즈가 낫지 않을까요? ^^


      그리고 태터툴즈나 티스토리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부정적이라기 보다는 어떤 스킨을 사용하느냐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텍스트 위주의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신다면 태터나 티스토리나 별반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알기론 티스토리는 이미지나 업로드하게 되는 파일에 대한 검색이 제대로 안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느 서비스형 블로그나 마찬가지겠지만요..)
  6. 2007/06/15 04: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저도 키워드 자체는 아니지만 SEO 에 대한 나름의 고민을^^..
    쉽지는 않지만 확실히 의미있고 중요한 작업에는 틀림이 없는듯 합니다.
    • 2007/06/15 13: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예.. 아주 중요한 작업이죠.
      아직 우리나라 웹에서는 그리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는 앞으로 더 중요한 이슈가 될겁니다.
  7. 2007/06/22 07: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LifeDaegu.com 블로그로 대구 관련 키워드를 장악(?)하고자 노력 중입니다. ^^;
    • 2007/06/22 11: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이미 구글에서 '라이프 대구'로는 장악하셨더군요.
      문제는 '대구'일텐데..
      jk님 사이트에 최적화가 잘 되길 바랍니다.
  8. 2007/12/27 21: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야.. 대단하십니다^^
    늘 좋은 정보 올리신거 잘 보고 있어요.
    • 2007/12/31 14: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 - 인바운드 링크


구글 페이지랭크가 뭐냐구요..?

구글 페이지랭크 (Google PageRank)

쉽게말해서 위의 이미지처럼 페이지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척도 입니다.
구글의 설립자 Larry Page와 Sergey Brin이 스탠포드대학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시스템이구요, 또 이것은 구글만의 객관적인 웹페이지의 랭킹입니다.
그렇다고 절대적인것은 아닙니다.
다른 유명 검색엔진들도 나름대로의 페이지 순위를 정하는 시스템 내지는 척도가 있습니다.
단지 구글처럼 대놓고 툴바에 랭킹을 달지 않았다 뿐이겠죠.

구글의 페이지랭크는 500변수와 20억의 용어가 있는 세밀한 공식을 사용하여 객관적인 웹 페이지의 랭킹을 계산합니다.
근본적으로, A라는 페이지에서 B라는 페이지로 연결하는 링크가 있으면, 구글은 그 링크를 일종의 투표로 봅니다.
많이 투표된 페이지는 구글에게 중요하게 보이며, 투표하는 페이지도 구글이 평가합니다.
구글이 “중요하다”고 평가한 페이지의 투표는 더욱 중요하게 평가되어서 투표대상의 페이지도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중요하고 고급인 사이트들은 높은 페이지랭크 점수를 받고, 구글이 페이지들을 인덱스 할 때마다 그 점수를 기억 해 둡니다.
그래서 구글 툴바에 위의 이미지처럼 페이지랭크를 숫자와 막대그래프로 표시하게 되는거죠.

참조 : http://www.google.co.kr/why_use.html (이곳에서 대부분 인용을 했습니다.)


검색 결과물에서도 이 페이지랭크는 어느정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글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똑같은 내용을 담고있는 페이지라도 페이지랭크가 조금이라도 더 높으면 더 중요한 페이지라고 인식되어 더 높은 순위에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단지 구글 검색결과에만 적용되는 것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무시할만한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1. 인바운드 링크 (Inbound Link)

한마디로 자신의 페이지로 들어오는 링크를 말합니다.
인바운드 링크, 인커밍 링크(Incoming Link) 등등.. 여러가지 단어가 있는데, 뭐.. 다 같은 말입니다.


제가 페이지랭크를 구성하는 수많은 알고리즘을 다 설명할수있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다 안다는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모르죠.. -_-;)
그래도 가장 기본적인 투표시스템에대한 이해를 돕기위해 인바운드 링크에 대한 표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목표 페이지랭크
PR 1 2 3 4 5 6 7 8 9
1 18.5 101 555 3055 16,803 92,414 508,277 2,795,522 15,375,371
2 3.5 18.5 101 555 3055 16,803 92,414 508,277 2,795,522
3 1 3.5 18.5 101 555 3055 16,803 92,414 508,277
4   1 3.5 18.5 101 555 3055 16,803 92,414
5     1 3.5 18.5 101 555 3055 16,803
6       1 3.5 18.5 101 555 3055
7         1 3.5 18.5 101 555
8           1 3.5 18.5 101
9             1 3.5 18.5
10               1 3.5

위의 테이블을 보시면, 조금 햇갈릴수도 있으실텐데.. 저도 첨엔 이 표를 보면서 조금 해맸습니다.
쿨럭.. 제가 설명을 해드리죠.
제일 왼쪽의 세로줄은 링크를 주는 페이지의 페이지랭크를 나타내고,
제일 위의 가로줄은 링크를 받게되는 페이지의 페이지랭크를 나타내며,
나머지 숫자들은 인커밍 링크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예를들어 자신의 페이지를 페이지랭크 3으로 올려야 겠다고 생각하시면, 페이지랭크 1짜리의 각각의 다른페이지에서 555개의 링크를 받거나, 페이지랭크 2짜리의 각각의 다른 페이지에서 101개의 링크를 받게되면 자신의 페이지를 페이지랭크 3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게 페이지랭크 3을 만들려면 페이지랭크 5짜리 페이지에서 링크를 하나만 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페이지랭크 5를 만들려면 페이지랭크 7짜리 페이지에서 1개의 링크를 받던지 아님 6짜리 페이지에서 3개 내지는 4개의 링크를 받으면 됩니다.
페이지랭크 10짜리 페이지에서 링크를 받는다면 한번에 자신의 페이지랭크가 8로 올라갑니다.


이해가 되실려나 모르겠네요..
제가 공대출신이라(그것도 해외에서) 글에는 별로 재주가 없습니다. -_-;
이해 안되시면 댓글에 질문해주세요. 아는대로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어째튼 위의 링크숫자들은 절대적이 아닌 단지 대략적인 숫자라는것을 알려드립니다.



담번에는 아웃바운드 링크(Outbound Link)에 대해 설명을 드리죠.



관련글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구글 페이지랭크(Google PageRank) - 아웃바운드 링크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16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5/16 15: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헐 복잡하네요 ㅠㅠ 그
    • 2007/05/16 16: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그런가요?? 흠..
  2. 2007/05/16 18: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재미있는 정보를 잘 봤습니다.
    잘 이해했습니다. 공대생은 공대생의 글을 잘 알아보죠... :)
    • 2007/05/16 21: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알아보셨다니 다행입니다. ^^
  3. 이건
    2007/05/16 19: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인간관계로 치면,
    유명인사가 아는 체라도 한다면,
    그 사람의 지명도(랭킹)도 확 올라가는 그런 시스템 같군요.

    대충은 얘길 들어서 어렴풋이 알고는 있었는데,
    글이 정리되어 있으니, 이해하기가 훨씬 낫군요.
    • 2007/05/16 21: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오호.. 유명인사가 아는체라..
      또다른 이해하기 쉬운 방법이군요.
  4. 2007/05/16 19: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정리를 보니 어느정도 이해가 됩니다.
    구글웹마스터에서 보면 외부링크(External ?)가 이것에 해당하는 건지 조금은 헛갈립니다만..
    외부링크: "내부 페이지에서 링크로 연결되는 페이지" 라고 되어 있더군요.
    연결되는 페이지를 클릭해 보면 다른 블로그나 웹싸이트에 내 블로그의 페이지가 링크되어 있는 경우던데요..

    다음 아웃바운드 링크 기대해 보겠습니다. ^^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 2007/05/16 21:20
      댓글 주소 수정/삭제
      예.. 맞습니다.
      구글웹마스터 도구에 있는 외부링크가 이글에서 말하는 인바운드링크 맞습니다.

      그런데 구글은 같은 ip주소에서 들어오는 여러개의 링크보다는 서로 다른 ip에서 들어오는 여러개의 링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5. 소년
    2007/05/17 09: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역시나 좋은정보 입니다^^

    근데 언듯들은 이야기인데.. 구글은 페이지랭크는
    단순히 인바운드링크뿐만아니라
    무분별한 도어웨이페이지 스팸(?)를 방지하기 위해서
    사이트주제도 관여 한다고 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표를 보면 랭크5가 되기 위해서는 랭크7짜리 페이지에서 링크를
    받으면 된다고 하셨는데. 같은주제가 아닌 다른주제의 랭크7짜리 페이지에서
    링크를 받으면 점수가 좀더 낮게 부여한다고 들었습니다.

    역시나 구글에서 알고리즘을 공개하지 않으니 확실한 정보는 아닙니다;;
    그냥 참고 부탁 드립니다 -_-;;
    • 2007/05/17 10: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소년님이 알고계신 정보가 맞습니다.
      페이지랭크를 구성하는 알고리즘은 아주 많죠.
      저는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투표시스템인 인바운드 링크에대해서 조금 설명한 것 뿐입니다.
      그래서 제일 마지막 줄에 '위의 링크숫자들은 절대적이 아닌 단지 대략적인 숫자라는것을 알려드립니다.' 라고 명시해 놓았던 거구요.
  6. 2007/05/17 12: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자료들 꼭 필요한 자료들이 여기있었네요^^:
    여러가지 많이 배우고 갑니다 ^^
    • 2007/05/17 12: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종종 들러주시길 바랍니다. ^^
  7. 숏타
    2007/06/05 20: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구글 웹마스터에서 외부,내부링크페이지가 없다고 나오는
    이유는 무엇때문인가요? 사이트 자체가 생긴지 2개월밖에 안되는데...
    시간이 지나야 나오는건가요?
    야후에선 link:사이트명이 먹히던데 -_-;;;
    답답해서 이렇게 글 올려봅니다..
    • 2007/06/07 16: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외부, 내부링크 페이지가 나오려면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
  8. 2007/06/15 02: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쏙쏙 들어오는 쉬운 설명이였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아웃바운드도 잘 읽었구요 ...
    여기서 도움 많이 받았는데 첨으로 덧글 다네요 ^^

    추가로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구글 웹마스터에서 보면 예를 들어 제 블로그로 link:blog.thezooty.com 으로 검색했을 때 왜 한개의 사이트 검색결과만 나올까요?

    yahoo.com 에서 link:bolg.thezooty.com 으로 검색했을때의 결과값
    technorati.com 에서의 139 blog reactions
    마지막으로 구글 웹마스터에서의 외부링크가 12350 개가 있다고 하는데 왜 위와같이 한개의 사이트만 나올까요 ^^?
    • 2007/06/15 13: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구글은 다른 검색엔진과는 좀 다릅니다.
      야후같은 다른 검색엔진에서는 'link:' operator를 사용했을때 많은 결과가 나오지만 구글에서는 확실히.. 거의 안나오다 시피하죠.


      몇년전에 'link:' operator를 사용했을땐 페이지랭크 4 이상의 페이지에서 들어오는 링크들만 나왔었는데 이젠 그렇지 만도 않습니다.


      http://googlewebmastercentral.blogspot.com/2007/02/discover-your-links.html


      위의 구글 블로그 내용을 확인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link: operator 보다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의 external link의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link:의 결과가 많이 나오지 않는거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고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link: 결과에 모든 링크들을 보여주게 될경우 그 데이터가 이용되어 구글이 사용하는 알고리즘이 reverse engineering으로 노출될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렇다고 하네요.
      그래서 구글은 일부러 결과물들 중에 샘플들만 보여준다고 합니다.


      그러니 link: 의 결과에 연연하지 마시고 그냥 '엔터테인'용으로만 사용하시길..
    • 아하..
      2007/06/16 02: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하.. 결국 알고리즘 노출 때문이었군요..
      저도 이거 많이 궁금했었는데..
      정확한 답변을 찾기가 힘들더라구요.
      아는사람도 없는거 같고.
      어째튼 감사합니다 ^^
    • 2007/06/18 00: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래도 나름 빨리 많이 검색되면 좋을텐데 ㅎㅎ
  9. df
    2007/07/18 04: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도움이 안되요
  10. ㅋㅋㅋ
    2008/04/14 11: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ㅋㅋㅋ
  11. 2009/03/01 18:2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역시 또 오네요. 항상 구글 webmaster tool 을 볼때 마다 느끼지만
    가끔 씩 알고리즘을 섞어 주는것 같네요. 지금 당장은 그냥 page rank 로만 순위를 매겼습니다. 잘 모르겠네요--요새 댓글 수정하고 있습니다. 링크가 한글로 되어 있는게 제사이트에는 불리하더군요. 그래서 영어로 수정하고 있는중입니다.-- 그리고 이런 링크가 구글에선 무지 잘 먹더군요. 근데 한달 걸려요.
    • 2009/03/04 01: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캐나다에서 온라인 꽃가게를 운영하고 계시는군요.
      기왕에 영문으로 온라인 가게를 운영하실거면 제로보드 보다는 Magento를 추천합니다. http://www.magentocommerce.com/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습니다.
  12. 2009/03/05 09: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항상 좋은 조언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렇게 답글 다는거 구글은 하나 하나 놓치지 않고 다 체크하더라구요. 링크하죠 도움얻죠... 정말 캄사....

여러 검색엔진을 위한 일반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려면 그 대상 검색엔진이 무엇이 되었든간에, 몇가지 중요한 요소들을 빼트릴수가 없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그 몇가지 요소들이 대부분의 검색엔진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반면,
불행한점은 각각의 검색엔진들은 그 요소들을 다르게 이용한다는 겁니다.


주요 요소들 :
- 도메인 및 사이트의 나이 (Age)
- 컨텐츠 (Content)
- 키워드 밀도 (Keyword Density)
- 검색결과와 사이트의 연관성
- 페이지 구조 (Page Structure)
- 백링크 (Backlinks)


1. 도메인 및 사이트의 나이 (Age)

일단은 사이트가 웹에 존재하기 시작한 기간이 길어야 합니다.
도메인을 등록할실때에는 오랜 기간동안 등록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도메인을 구매하실때 1년 내지는 2년씩 끊어서 구매하지 마시고 5년 내지는 10년씩의 긴 기간으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어떤 검색엔진들 보다도 특히 구글이 가장 까다롭습니다.
새로운 사이트는 6-8개월동안 경쟁이 심한 키워드를 사용한 구글 검색엔진 결과에서 절대 상위순위에 오를수 없습니다.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또한 오래돼어야 구글에서 가치있는 링크로 인정을 해주므로,
경쟁이 심한 키워드를 사용한 검색엔진 결과에서 상위순위에 랭크되려면 적어도 1년 가량은 있어야 합니다.
야후또한 사이트/도메인의 나이를 검색결과에 적용시키지만 구글만큼 심하진 않습니다.
MSN은 이부분에 대해 크게 적용시키지 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2. 컨텐츠 (Contents)

다들 아시겠지만 컨텐츠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있어서 너무나도 명확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다른 검색엔진들과 달리 야후와 구글은 사이트의 전체적인 테마와 페이지를 구성하고있는 컨텐츠가 많이 다를때엔 약간의 페널티를 적용합니다.
예를들어 블로그의 전반적인 테마가 전자제품 리뷰에 관련된 블로그인데, '축구선수 박지성'에 관련된 전혀 블로그의 테마와는 상관없는 글을 올려 놓았다면 그 글이 박지성선수에 대해 정말정말 좋은 정보라 하더라도 검색엔진에서 '박지성'에대한 검색결과 상위에 위치할수는 없습니다.

블로그 컨텐츠의 내용이 반드시 블로그의 전반적인 테마와 같아야 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관련된 내용을 올려놓는게 좋겠죠.
요즘 검색엔진들은 많이 똑똑해 져서 블로그의 전체적인 테마를 파악하는게 그리 어렵지 않답니다.


3. 키워드 밀도 (Keyword Density)

키워드의 밀도는 해당 페이지내에 어떠한 키워드가 차지하는 비중을 퍼센드로 나타내는것을 말합니다. 키워드의 밀도를 측정하는 요소가 더 있다면, <b>, <strong>, <i> 등과 같은 태그나 링크구문(Anchor Text) 등등이 있습니다.

키워드의 밀도는 MSN Live Search가 가장 많이 고려하는 사항이며 그다음으로 야후, 그리고 구글의 순서로 내려갑니다. 그렇다고 해서 구글에서는 키워드 밀도가 별로 중요하지 않다는건 아닙니다.


4. 검색결과와 사이트의 연관성

대체로 예전엔 검색엔진 최적화를 논할때 많이 거론되지 않던 부분이었으나 최근들어 검색엔진들이 점점더 똑똑해 질수록, 더 나은 알고리즘을 사용하게 될수록 신경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어떻게 보면 위에서 설명한 '2. 컨텐츠' 와 구분하기 헷갈릴수도 있지만, 또 다른 부분입니다.

예를들어 사용자가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를 검색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리고 검색결과의 첫번째 사이트를 방문했다고 칩시다.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어떠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검색했고, 그 검색결과중 어떤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압니다.
그런데 방문한 첫번째 사이트가 사용자가 느끼기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은 사이트라고 여겨 브라우저의 'Back'버튼을 눌러 다시 뒤로 돌아와 두번째 사이트를 방문했다고 가정했을때, 검색엔진은 첫번째로 방문했던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오래 머물지않고 다시 돌아와 다른 사이트를 방문했다는것도 압니다.
이럴경우에 검색엔진은 첫번째 사이트가 '검색엔진 최적화'와 크게 연관성이 없다고 간주하게 되는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두번째로 방문한 사이트에서 더 오래 머물게 된다면 두번째 사이트에 더 많은 점수를 주게 되어 결국엔 순위가 바뀔것입니다.


5. 페이지 구조 (Page Structure)

사이트내의 페이지에서 오른쪽 마우스클릭한후에 '소스보기'를 선택하면 페이지를 표시하는 html코드가 나옵니다.
여기서 말하는 '페이지 구조'는 이 html코드내에서 검색엔진 봇(스파이더)이 얼마나 쉽게 컨텐츠만을 인덱스 할수있도록 만들어져 있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검색엔진 봇이 컨텐츠를 인덱스하기위해 얼마나 많은 html코드를 걷어내야 하는지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물론 검색엔진 봇이 될수있는한 적은양의 html코드를 걷어내게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html코드내에 컨텐츠가 어디쯤 부터 위치하느냐 또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컨텐츠가 html코드의 상단에 위치하는것이 검색엔진 봇으로 하여금 쉽게 인덱스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컨텐츠가 코드상단 어디쯤에 위치해야 한다는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만, 만약 html코드내에 컨텐츠가 400번째(제 블로그도 라인 500을 넘어가더군요.. 웬지 모순인거 같아서...-_-;) 600번째라인부터 시작한다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므로 될수있는한 <table> 태그대신 <div>를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그리고 각각 태그의 속성을 나타내는 style="..." 또한 .css파일에 따로 보관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이트들을 잘 들여다보면, javascript가 html코드 상단에 장황하게 늘어져 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제 블로그도 예외는 아닙니다. -_-;)
javacript 또한 따로 .js파일로 보관하는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백링크 (Backlinks)

예전에는 자신의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의 숫자만 많으면 검색엔진 결과의 랭킹에 좋은영향을 미쳤지만, 더이상은 단순히 링크의 숫자만으로는 불가능해 졌습니다.
이제부터는 링크의 '질'(quality)이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링크의 질을 논의할때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기본적인것들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 링크의 나이 : 링크가 웹상에 위치한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좋습니다. (구글과 야후)
- 링크의 위치1 : 얼마나 중요한 페이지에 링크가 위치하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구글, 야후, MSN)
- 링크의 위치2 : 페이지내에 컨텐츠안에 파묻혀 있는 링크가 디렉토리 스타일의 링크보다 중요합니다. (구글 > 야후)
- 링크의 구문과 포맷 : 링크의 구문에 사용된 단어와 어떠한 포맷(예: <b>, <i> 등등..)이 사용되었느냐가 중요합니다. (구글, 야후, MSN)
- 연관성 : 내 사이트로 링크를 주는 사이트와의 연관성또한 중요합니다. (구글, 야후)
- 링크의 숫자 : 한 페이지내에 있는 링크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 링크의 질은 떨어집니다.
- 일방적인 링크 : 상호간에 서로 링크해주는것 보다 일방적인 링크가 훨씬 좋습니다. (구글 > 야후)
- 정부나 교육기관의 링크 : .gov, .go.kr, .edu, .ac.kr 같은 공공기관으로 부터의 링크가 보통링크보다 훨씬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많은 시간을 요구합니다.
요행이나 속임수로는 절대 검색엔진을 속일수 없을뿐더러,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올바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정도(正道)를 걸어야 합니다.
위의 나열한 요소들을 적절히 사용하신다면 구글이나 야후보다 제일먼저 MSN에 먼저 결과가 나타날 것입니다.
그런후에 야후, 그리고 구글의 순서로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2 - 3개월 : MSN랭킹 확보
4 - 6개월 : 야후랭킹 개선
6 - 8개월 : 야후랭킹 확보 및 구글랭킹 개선
8 - 12개월 : 구글랭킹 확보

위의 시간대는 사이트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를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를 새로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산출해낸 기간이며, 이미 검색엔진 결과에 좋은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면 위의 시간대는 별 의미가 없을것입니다.


위의 내용은 여러가지 검색엔진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이며, 다음번 글에는 MSN, 야후 그리고 구글에대해 조금더 자세하게 쓸 생각입니다.




관련글 :
여러 검색엔진을 위한 일반적인 검색엔진 최적화
MSN Live Search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Yahoo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Google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15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5/12 20: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앗.이런 정보호소력 있는 글을 만나뵙게 되서 영광입니다.
    이올린을 따라서 들어오게 되었는데 많이 배우고 갑니다.
    자주 들리겠습니다.
    • 2007/05/12 21: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합니다.
      종종 들러주세요. ^^
  2. 2007/05/12 23: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블로그를 최근에 시작한 저로써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2007/05/13 01: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흠.. 저도 블로그 시작한지 겨우 1달 남짓됩니다.
      사일론님 블로그도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서 방문자수를 많이 늘리시길 바랍니다.
  3. jenia
    2007/05/13 00: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런 양질의 포스트를 읽게 되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국내 검색엔진은 빠져있는 걸 보니 아마도 국내검색 엔진은 SEO가 해당이 없는가 보군요.

    좋은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 2007/05/13 01: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물론 국내 검색엔진에도 SEO가 해당이 될겁니다.
      그런데 제가 미국에서 웹개발 일을하다보니 미국의 검색엔진 최적화만 알지 솔직히 말씀드려 국내 검색엔진에 대해서는 잘 모릅니다. -_-;
      어떠한 요소를 중요시하고, 어떠한 알고리즘을 쓰는지에대해 글을 쓸정도는 아니라서요.. 뭐.. 나름대로 공부해야 할 부분이지만요..


      그래도 네이버만 예를 들어본다면, 키워드 검색시 자동검색된 웹페이지보다는 돈을 지불한 광고주들이 제일 우선으로 나오는지라.. 검색의 객관성이 별로 없는건 사실이죠.


      법이 바뀐다면 어찌될진 모르겠습니다.
      관련뉴스 참고하세요..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1634492&section_id=105&menu_id=105
  4. 2007/05/13 01: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 아직 검색엔진에 등록할 필요조차 없는 초보 블로거지만
    알아두면 반드시 도움이 될 것 같은 내용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
    • 2007/05/13 09: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도 마찬가지로 초보 블로거 입니다~ ^^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이네요.
  5. jenia
    2007/05/13 02: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미국에 거주하시는 분이셨군요...^^

    국내 검색엔진에 이런일이 진행되고 있었다니...
    뉴스 링크해주신 덕분에 뒤늦게 알았습니다.
    • 2007/05/13 09: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루빨리 국내검색엔진들이 자동검색을 들여왔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검색엔진 최적화도 사람들에게 더 유용하게 쓰여질테니까요.
  6. 2008/08/18 01: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백링크 (Banklinks)
    오탈자 발견했어요~
    내용 너무 잘 봤습니다.
    • 2008/08/20 10: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
  7. 2008/10/13 07: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검색엔진이 상당히 똑똑하네요. 태그들도 다 읽고..
    특히 4번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저런 것까지 다 파악하고 있었다니 놀라운데요~ ^^
    • 2008/10/18 19: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방문 감사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구글이 너무 똑똑하다 못해 스팸사이트라고 간주하기도 합니다. 일단 방문자가 구글도메인에 가면 방문자가 무엇을하는자 죄다 몽땅 기록하고 있거든요. 쿠키가 2035년까지 expire되지 않는답니다.
  8. 2010/03/14 07: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자바스크립트나 CSS 를 저장해야 좋고 태그를 걸어내어 검색엔진봇이 읽는다는 것을 여기에서 알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두달전쯤 구글 페이지랭크에 대해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http://www.iprcom.com/papers/pagerank/
이곳에서 구글 페이지랭크에 대한 알고리즘이 잘 설명되어있길래 참고한 후, 그대로 적용했더니 좋은 결과가 생겼다.

눈에 띄었던 예제는 아래 두가지 방법인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눈에 띄었던 방법이 바로 두번째 방법이었다.
첫번째 방법이 제일 좋아보이긴해도 좀 흔한 방법이고, 두번째 방법이 마구잡이로 스팸페이지를 만들어 이용하는 방법이라 별로 좋은방법 같아 보이진 않아도 어째튼 페이지랭크에 도움은 되는것이니 한번 해봤다.


결국 약 두달만에 내 사이트들을 확인해 본 결과 www.bmlee.com/home/ , www.bmlee.com/blog/ , www.bmlee.com/gallery/ 의 페이지 랭크가 모두 올라있는걸 발견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메인 페이지는 얼마전에 페이지랭크 2에서 3으로 올랐지만, 메인 페이지를 제외하고는 페이지 랭크가 아예 없어서 늘 불만이었는데 페이지 랭크가 각각 3과 2로 오르니 기분이 좀 좋다.
아마도 메인페이지의 페이지랭크가 올라서 그런거 같다.

www.bmlee.com/home/ 은 만든지 3개월이 되었지만 직접적으로 페이지랭크에 신경을 쓴건 2달되었고, blog와 gallery는 만든지 한달만에 반영이 되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이용하여 내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의 수를 세어보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총 링크의 수가 1896개인것을 확인했다. (얼마전에 확인했을때는 1900개가 넘었던거 같았는데.. 이상하군.)

어째튼 구글 페이지 랭크의 핵심은 밖으로 나가는 링크들을 최대한으로 없애고, 들어오는 링크의 수를 늘리는 것이다.

페이지랭크 올리는 방법에 대해 대충 감을 잡은거 같다.
이제부터 구글 페이지랭크를 4이상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싸구려 스팸링크보다 질이 좋은 링크를 얻어야하는데..



http://www.bmlee.com/blog/entry/구글-페이지랭크-알고리즘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Posted by 평상심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www.seo-korea.com/trackback/14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주세요

  1. 2007/05/04 14: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재미있는 글이군요..
    잘 읽었습니다..
    • 2007/05/05 21:2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또 오셨군요.. ^^
      감사합니다.
  2. reina
    2007/05/04 22: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평소부터 궁금한 것이 있었는데.....
    블그의 '태그'와 '카테고리'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질문드려도 될까요?
    • 2007/05/05 22: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뭐.. 제가 그리 대단한 전문가는 아닙니다만, 아는 한도 내에서 말씀드릴께요.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린다면 블로그에서 태그와 카테고리의 사용은 자신의 블로그가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순위와 확률을 더 높여줍니다.
      왜냐하면 태그나 카테고리는 키워드의 밀도를 높여주는 동시에, 키워드와 관련된 링크까지 생성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제 블로그 내용 자체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블로그여서 검색엔진 봇이 제 블로그에 들어왔을때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있는 사이트라고 인식을 합니다.


      거기에다 블로그 내에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태그나 카테고리가 있을때엔 검색엔진에서는 제 사이트가 '검색엔진 최적화'와 관련있는 사이트라고 여겨 더욱더 키워드 연관성에 대한 가산점을 주게 됩니다.


      태그이던 카테고리이던간에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가 태그 그룹박스 내지는 카테고리 박스안에 위치하게 됨에 따라 키워드의 밀도를 더 높여주고, 게다가 링크까지 생성시켜 줍니다.


      검색엔진 봇은 링크들을 아주 좋아합니다. 링크들을 따라가서 페이지를 인덱스 하는것이 검색엔진 봇의 주 임무니까요.

      태그일 경우엔 'http://www.seo-korea.com/tag/검색엔진%20최적화',
      카테고리일 경우엔 'http://www.seo-korea.com/category/검색엔진%20최적화' 를 생성시켜 줍니다.


      게다가 링크 내에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까지 들어가 있으니 더욱더 연관이 있다고 인식을 합니다.
      그리고 검색엔진 봇이 그 링크를 따라 갔을때 나오는 페이지의 컨텐츠 또한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내용들 일테니 더욱더 검색엔진에선 검색결과의 순위에 영향을 주겠죠.


      이러한 이유로 태그와 카테고리에 들어가는 키워드는 블로그의 검색엔진 최적화에 많은 도움을 주고, 또 좋은 영향을 끼치게 마련입니다.



      도움이 되셨을려나 모르겠네요.. ^^
  3. reina
    2007/05/06 04:4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말씀을 듣고보니 '태그'와 '카테고리'를 신중히 고려해서 선정하면 전체 키워드 집중도를 높여주고 SEO에 좋은 영향을 주는군요.
    조언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2007/05/06 21: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4. 2007/05/07 00:1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플로리다 업데이트 이후 저 위의 2번째 방법같은 스팸 페이지에 대하여 구글 봇이 걸러낼 수 있게 된 줄 알았었는데 아니군요..^^;;
    SEO 관련해서 글들 잘 읽고 있습니다.
    • 2007/05/07 10: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뇨.. 아마도 구글봇은 스팸페이지들을 걸러낼수 있을겁니다. 확실히는 모르겠지만요.
      다만 제가 관리하고 있는 블로그랑 사이트들 다 동원해서 두번째 이미지에 있는 방식 비스무리하게 해 본거거든요.
      어째튼 스팸 맞나?? 만약 구글봇이 스팸이라고 생각하면 무슨일이 생기지 않을까요..? -_-;
  5. 2007/07/23 09: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두번째 방법에서 궁금한게 있는데요? 두번째 경우 PageA(Own website itself)이고 PageB는 외부 도메인의 한 페이지인지 아니면 내부링크의 한페이지인지요? 그리고 Spam1, Spam2, Spam etc는 외부 페이지 인가요?
    • 2007/07/24 00: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림상 설명은 A가 자신의 사이트내 페이지, B 또한 자신의 사이트내 페이지 이고, spam은 외부 사이트의 페이지를 말합니다.
  6. morefree
    2007/07/24 07: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사이트 관련성은 없지만 수십개의 사이트들을 동시에 상호링크를 거는 것은 어떨까요? 혹자는 효과가 없다고 하지만, 그래도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낮지 않을까 합니다만... 특히, 링크거는 키워드를 희망하는 것으로 걸면 더 좋지 않을지...
    • 2007/07/25 04: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뭐.. 아예 없는것보다는 나을거라 생각합니다.
      앵커 키워드는 희망하는것으로 하면 더욱 좋겠죠..
    • 라플
      2007/08/15 21: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무작위 링크를 할경우 악성사이트와 상호링크가 생길경우 그 악성링크로 하나로 인해서 심할경우 사이트 자체가 밴 당할 수도 있습니다.

      무작위 링크는 좀 위험해 보입니다. ^^;
      상대 사이트를 검토하신 후에 링크교환 하시기 바랍니다.
    • 2007/08/15 22: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하.. 그럼요. 악성사이트와는 상호링크를 하지않는다는 전제하에 링크교환을 해야겠죠.
  7. 라플
    2007/08/15 21: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구글랭킹이 실시간 적용이 되나요?
    제 경험으로는 구글랭크는 구글댄스 스케쥴에 맞춰서 이루어 지는거로 알고있는데요.
    • 2007/08/15 22: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리플님의 말이 맞습니다.
      구글 랭킹은 실시간으로 적용돼지 않습니다.
  8. 디오
    2007/11/28 02: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좋은 정보 잘봤습니다.^^
    링크사진이 엑박으로 뜨네요... 수정좀 부탁드립니다.
    • 2007/11/29 00: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9. 2007/12/27 00: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의도된 쌍방 링크는 구글에서 지능화된 알고리즘을 통해 필터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전혀 PR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2007/12/31 14: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쌍방향 링크는 더이상 PR와는 무관하다고 봐도 됩니다.
  10. 황윤호
    2008/01/14 03: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위 예제 쉽게 설명좀 해주세여 요즘 공부할수록 더욱 어려워지는것 같아 난감합니다.^^
    • 2008/01/26 02:44
      댓글 주소 수정/삭제
      흠.. 이걸 어떻게 더 쉽게 설명해야 할지..
      쉽게말해 들어오는 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링크를 받는 페이지 랭크가 올라가게 됩니다.
      링크를 주는 페이지의 페이지 랭크가 높을경우 더욱더 좋구요.
      물론 상호링크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일방통행 링크를 받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1. 황윤호
    2008/01/27 19:2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네 그렇군여
    잘 알겠습니다.
  12. 황윤호
    2008/02/13 23: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인사가 늦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여 ^^
    하시는 일 모두 다 잘되시고여
    • 2008/02/16 11: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하하.. 저야말로 늦었군요.
      황윤호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올 한해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13. 김재영
    2008/04/21 10: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처음이라 이것도 모르겠고 저것도 모르겠고..
    여기미국인데요 온라인쇼핑몰 운영할려는데 랭크가 빠른순위에
    올라야 한다는데 도데체 방법이 뭔지 답답합니다.
    방법을 좀 알기 쉬운말로 부탁드립니다.
    • 2008/04/29 22:5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정말 쉽게 말씀드리면, 타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자신 사이트의 랭크가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특히나 중요도가 높은 사이트에서 들어오는 링크들이 중요하죠.
  14. 2009/03/01 18: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페이지랭크를 검색하다 보면 항상 이 페이지에 몇번째 오는지 모릅니다.
    또 올께요
  15. 2008/07/30 22: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안녕하세요 평상심님 ^^ 글 잘 보았습니다.
    사실 이해하기 위해 덧글까지 읽으니 조금은 알겠네요.
    위 두번째 그림에서 말하는 스팸페이지는 임의로 만든 페이지인가요?
    스팸페이지를 다수 만들어 링크 걸어두면 링크걸린 페이지가 검색엔진봇에겐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내용인가요?
    ^^ 참 그리고 '평균pr' 에서 pr이 몬지도 조금 궁금하네요 ^^
    죄송하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참 그리고 이 자료 너무 유용하여 rss저장하구 제 블로그에도 옮겨놓았습니다. CCL보니 비상업적이면 괜찮은것 같고, 출처도 표시했구요 ^^
    모쪼록 좋은 자료 너무 감사합니다. 언젠가 저도 웹사이트를 만들때 유용하게 쓰일 것 같습니다.
    • 2008/08/02 23: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두번째 그림에서 말하는 스팸페이지는 무작위로 만들어낸 페이지 맞습니다.
      어찌하여튼간에 링크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데, 스팸페이지를 만들땐 조심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이 페널티를 적용할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PR은 페이지랭크를 말합니다.


BLOG main image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한 모든것!!! by 평상심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3)
사이트내 최적화 (7)
사이트외 최적화 (2)
검색엔진 최적화 팁 (11)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CSS (1)
기타등등 (2)